1. 파이썬의 연산자
ㅇ 대입 연산자 : =
ㅇ 산술 연산자 (7개)
- + (덧셈), - (뺄셈), * (곱셈)
- / (나눗셈), // (몫), % (나머지)
. / : 소수점 표현, 실수형 처리를 기본으로함
. // : 몫 만 취하고 소수점 이하 버림 (Floor Division 연산자)
. % : 나머지 만 취함 (모듈러 연산자)
- ** (거듭제곱)
- (우선순위) ** > *,/,// > +.-
ㅇ 복합 산술 연산자 (대입연산,산술연산을 함께 수행)
- +=, -=, *=, /=, %=, //=
ㅇ 비교 연산자 : <, >, <=, >=, ==, !=
ㅇ 논리 연산자 : && (AND), || (OR), ^ (XOR), ! (NOT)
ㅇ 삼항 연산자 : expr1 if cond else expr2
- cond(조건)이 참이면 expr1, 거짓이면 expr2를 반환
ㅇ 비트 연산자 : & (비트 AND), | (비트 OR), ^ (비트 XOR), ~ (비트 NOT),
>> (오른쪽 비트 시프트), << (왼쪽 비트 시프트)
ㅇ 동등 연산자 : is, not is
- 양쪽 피연산자가 동일한 인스턴스(Instance) 여부를 판정
. id() 함수에 의해, 메모리 상의 객체 저장 위치 값을 비교하는 함수임
- 例) a = "가나다" ; b = a ; a is b # True로써 판정됨
- 例) None은, 값 자체가 정의되어 있지 않으므로,
. `==`로는 비교 불가능하고, `is`로 만 비교 가능
ㅇ 슬라이싱 : [start:end:step]
- 연속적인 객체(리스트,튜플,문자열)들에, 범위를 지정 선택 후, 객체를 반환하는 표기법
2. 파이썬의 유사 집합 연산자
ㅇ 멤버쉽 연산자 : in, not in
- 좌측 피연산자(원소)가 우측 컬렉션에 속하는지 여부를 판정 (if문 등에 활용)
- 집합 기호로 볼 때, ( in : ∈, not in : ∉ )
- 例) a = [1,2,3,4] ; b = 3 in a # True로써 판정됨
* [참고] ☞ 컴프리헨션 참조
ㅇ 부분집합 연산자 : 위의 비교 연산자를 활용
- 例) 집합 A가 B의 부분집합 즉, 내포 (⊆) : A <= B # True 및 A = B # True
- 例) 집합 A가 B의 진부분집합 (⊂) : A < B # True 및 A = B # 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