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이썬 객체
ㅇ 파이썬은, 모든 것이 객체 임
- 변수,클래스,함수,리스트,문자열 등 모두가 객체로 취급됨
ㅇ 변수 객체
- 변수에 값(리터럴)을 저장(대입)시에, 변수는 메모리를 할당 받지 않음
- 우선 값이 메모리를 할당 받아서 객체가 되며, 이 객체를 가리키는 것이 변수임
- 변수를 일종의 포인터로 볼 수 있음
ㅇ 표준 입출력 장치용 객체
- 표준 입력 장치 객체 : sys.stdin 객체
- 표준 출력 장치 객체 : sys.stdout 객체
- 표준 오류 출력 장치 객체 : sys.stderr 객체
ㅇ 값의 수정 가능 여부에 따른 객체 구분
- 가변 객체 (Mutable) : 例) 리스트, 딕셔너리, 집합
- 불변 객체 (Immutable) : 例) 튜플, 문자열, 논리값형(bool), 정수형(int), 실수형(float)
2. 파이썬 클래스
ㅇ 클래스는, 비슷한 특성을 가진 객체들을 그룹화(패키지화)시키는 틀(문법) 임
ㅇ 클래스는, 저마다 고유한 속성 및 기능(메소드)가 있게됨
- list 클래스의 메소드 ☞ 파이썬 리스트 메소드 참조
. append(),extend(),insert(),pop() 등
- 문자열 클래스의 메소드
. (계산) : count(),min(),max(),len()
. (검색) : startswitch(),endswitch(),find(),rfind(),index(),rindex()
. (대/소문자)
.. islower(),isupper(),
.. lower(),upper() : 문자열의 알파벳을 소문자/대문자로 바꾸기
.. swapcase(),istitle(),title(),capitalize()
. (숫자/문자)
.. isalnum() : 문자열이 숫자 또는 문자이면 True 반환
.. isalpha(),isdigit(),isnumeric()
. (엔코드/디코드) : encode(),decode()
. (space/strip)
.. lstrip(),rstrip(),strip() : 문자열 왼쪽/오른쪽/양옆의 공백 제거하기
.. isspace(),center()
. (split/join/fill) : split(),splitines(),replace(),join(),zfill(),ljust(),rjust()
- float 클래스의 메소드 : is_integer() 등
- date 클래스
- ...
ㅇ 생성자, 소멸자
- 클래스에 의한 객체 생성 시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소드 : __init__
- 소멸자 : __del__
ㅇ 기타
-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 확인하기 : isinstance(인스턴스, 클래스)
ㅇ (편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