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이썬 객체
ㅇ 객체
- 파이썬은, 모든 것이 객체 임
. 변수,클래스,함수,리스트,문자열 등 모두가 객체로 취급됨
ㅇ 표준 입출력 장치
- 표준 입력 장치 객체 : sys.stdin 객체
- 표준 출력 장치 객체 : sys.stdout 객체
- 표준 오류 출력 장치 객체 : sys.stderr 객체
ㅇ 객체 값의 수정 가능/수정 불가능
- 가변 객체 (Mutable) : 例) 리스트, 딕셔너리, 집합
- 불변 객체 (Immutable) : 例) 튜플, 문자열, 논리값형(bool), 정수형(int), 실수형(float)
2. 파이썬 클래스
ㅇ 클래스는, 비슷한 특성을 가진 객체들을 그룹화(패키지화)시키는 틀(문법) 임
ㅇ 클래스는, 저마다 고유한 속성 및 기능(메소드)가 있게됨
- list 클래스
. append(),extend(),insert(),pop() 등
- 문자열 클래스
. (계산) : count(),min(),max(),len()
. (검색) : startswitch(),endswitch(),find(),rfind(),index(),rindex()
. (대/소문자) : islower(),isupper(),lower(),upper(),swapcase(),istitle(),title(),
capitalize()
. (숫자/문자) : isalnum(),isalpha(),isdigit(),isnumeric()
. (엔코드/디코드) : encode(),decode()
. (space/strip) : lstrip(),rstrip(),strip(),isspace(),center()
. (split/join/fill) : split(),splitines(),replace(),join(),zfill(),ljust(),rjust()
- float 클래스 : is_integer() 등
- date 클래스
- ...
ㅇ 클래스에 의한 객체 생성 시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소드 : __init__
ㅇ ... (편집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