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투영 (Projection : 투영,投影, 사영,寫影) 이란?
ㅇ 3차원 입체에서 2차원 평면, 2차원 평면에서 1차원 직선, 직선에서 다른 직선 등으로,
- 주로, 차원을 단순화시키며, 도형을 변환시키는 것을 의미함
※ 한편,
- 투영은, 임의 방향성을 갖지만,
. 例) 햇빛이 비스듬히 비칠 때 지면에 생기는 그림자
- 정사영은, 투영이, 특정 방향(수직)으로 만 제한되는 특수한 경우임
. 例) 태양이 머리 바로 위에 있을 때 지면에 생기는 그림자
2. [수학] 스칼라 및 벡터 정사영 (투영)
ㅇ 스칼라 투영 (Scalar Projection) : c
[# c = \mathbf{x} \cdot \mathbf{u}_y
= \frac{\mathbf{x} \cdot \mathbf{u}_y}{\mathbf{u}_y \cdot \mathbf{u}_y} #]
또는,
[# c = \Vert\mathbf{x}\Vert \Vert\mathbf{u}_y\Vert \cosθ = \Vert\mathbf{x}\Vert \cosθ
= \frac{\Vert \mathbf{x} \Vert \Vert \mathbf{y} \Vert \cosθ}{\Vert \mathbf{y} \Vert}
= \frac{\mathbf{x} \cdot \mathbf{y}}{\mathbf{y} \cdot \mathbf{y}} #]
- 例) {#\mathbf{A}=6\mathbf{i}+5\mathbf{j}-2\mathbf{k}#} 의 {#\mathbf{B}=2\mathbf{i}-\mathbf{j}+2\mathbf{k}#} 방향으로, 투영되는 성분 크기는?
.. {#\mathbf{A}\cdot#}({#\mathbf{B}#}의 단위 벡터) {#=\mathbf{A}\cdot\mathbf{i_B}
=(6\mathbf{i}+5\mathbf{j}-2\mathbf{k})\cdot(2\mathbf{i}-\mathbf{j}+2\mathbf{k})/3
=(12-5-4)/3=1#}
ㅇ 벡터 투영 (Vector Projection) : {#c\mathbf{u}_y#}
[# c\mathbf{u}_y
= \frac{\mathbf{x}\cdot\mathbf{u}_y}{\mathbf{u}_y\cdot\mathbf{u}_y}\mathbf{u}_y #]
3. [수학] 정사영 벡터 (Orthogonal Projection Vector)
ㅇ `정사영 벡터` (projection of g onto y) : {#\text{proj}_{\mathbf{y}}\mathbf{g}, \quad \mathbf{u}_y#}
- 한 벡터가 다른 벡터 위로의 정사영
. y와 같은 방향을 가지며, 크기가 조정된 형태의 벡터
[# \text{proj}_{\mathbf{y}}\mathbf{x}
= \frac{\mathbf{x} \cdot \mathbf{y}}{\mathbf{y} \cdot \mathbf{y}} \mathbf{y}
= c\mathbf{u}_y
= \frac{\mathbf{x}\cdot\mathbf{u}_y}{\mathbf{u}_y\cdot\mathbf{u}_y}\mathbf{u}_y#]
- 한 벡터가 어떤 평면 위로의 정사영
. 법선 벡터 n로 정의된 어떤 평면에 대해 정사영하는 벡터
[#\text{proj}_{\mathbf{n}}\mathbf{g} =
\frac{\mathbf{g}\cdot\mathbf{n}}{\mathbf{n}\cdot\mathbf{n}}\mathbf{n}#]
※ 벡터 근사 (Vector Approximation) = 직교 사영,정 사영 (Orthogonal Projection)
- `근사`,`정 사영`은, 동등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음 (★)
. 한 대상(점,벡터)이 다른 대상(벡터,평면 등) 위로 정사영하면,
. 그 대상에서 가장 가까운 점,벡터가 만들어짐
ㅇ 가장 가까운 거리 개념 : `오류 벡터` e
- 정사영을 통해 벡터를 근사할 때 발생하는 오차
. 원래 벡터와 그 벡터를 정사영한 벡터 간의 차이 : e = g - projyg
- (성질)
. 수직성 (Orthogonality)
.. e는 정사영된 부분공간 V에 대해 수직임
.. 이는 projVa가 원래 벡터 a에 가장 가까운 점이 되도록 보장
. 최소 거리 (minimum distance)
.. 오류 벡터의 크기 |e|는 원래 벡터와 부분 공간 V 사이의 최소 거리를 나타내며,
.. 이는 정사영의 정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한 벡터가 다른 벡터 위로의 정사영할 때의 오류 벡터
[# \mathbf{e} = \mathbf{g} - \text{proj}_y\mathbf{g} #]
- 한 벡터가 어떤 평면 위로의 정사영할 때의 오류 벡터
[# \mathbf{e} = \text{proj}_{plane}\mathbf{g}
= \mathbf{g} - \text{proj}_{\mathbf{n}}\mathbf{g}#]
※ 이는, 어떤 대상(벡터, 평면 등)과의 거리를 최소화하는 벡터를 찾는 과정이며,
- 기하학적 응용, 최적화 문제, 통신 등에 자주 사용됨
- [참고] ☞ 오류 패턴 ( Error Pattern) 참조
. `송신 부호어 c`가 `오류 e`로 인해 `수신 부호어 r` 간에 발생한 비트 차이
.. r = c +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