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ctor Projection, Scalar Projection   벡터 투영, 스칼라 투영

(2025-03-18)

Orthogonal Projection, 정 사영, 직교 사영, Vector Approximation, 벡터 근사, Error Vector, 에러 벡터, 오류 벡터, 오차 벡터


1. 투영 (Projection : 투영,投影, 사영,寫影) 이란?3차원 입체에서 2차원 평면, 2차원 평면에서 1차원 직선, 직선에서 다른 직선 등으로,
     - 주로, 차원을 단순화시키며, 도형변환시키는 것을 의미함

  ※ 한편,
     - 투영은, 임의 방향성을 갖지만,
        . 例) 햇빛이 비스듬히 비칠 때 지면에 생기는 그림자
     - 정사영은, 투영이, 특정 방향(수직)으로 만 제한되는 특수한 경우임
        . 例) 태양이 머리 바로 위에 있을 때 지면에 생기는 그림자


2. [수학]  스칼라벡터 정사영 (투영)

    스칼라 투영 (Scalar Projection)  :  c
        
[# c = \mathbf{x} \cdot \mathbf{u}_y = \frac{\mathbf{x} \cdot \mathbf{u}_y}{\mathbf{u}_y \cdot \mathbf{u}_y} #]
또는,
[# c = \Vert\mathbf{x}\Vert \Vert\mathbf{u}_y\Vert \cosθ = \Vert\mathbf{x}\Vert \cosθ = \frac{\Vert \mathbf{x} \Vert \Vert \mathbf{y} \Vert \cosθ}{\Vert \mathbf{y} \Vert} = \frac{\mathbf{x} \cdot \mathbf{y}}{\mathbf{y} \cdot \mathbf{y}} #]
- 例) {#\mathbf{A}=6\mathbf{i}+5\mathbf{j}-2\mathbf{k}#} 의 {#\mathbf{B}=2\mathbf{i}-\mathbf{j}+2\mathbf{k}#} 방향으로, 투영되는 성분 크기는? .. {#\mathbf{A}\cdot#}({#\mathbf{B}#}의 단위 벡터) {#=\mathbf{A}\cdot\mathbf{i_B} =(6\mathbf{i}+5\mathbf{j}-2\mathbf{k})\cdot(2\mathbf{i}-\mathbf{j}+2\mathbf{k})/3 =(12-5-4)/3=1#} ㅇ 벡터 투영 (Vector Projection) : {#c\mathbf{u}_y#}
[# c\mathbf{u}_y = \frac{\mathbf{x}\cdot\mathbf{u}_y}{\mathbf{u}_y\cdot\mathbf{u}_y}\mathbf{u}_y #]
3. [수학] 정사영 벡터 (Orthogonal Projection Vector) ㅇ `정사영 벡터` (projection of g onto y) : {#\text{proj}_{\mathbf{y}}\mathbf{g}, \quad \mathbf{u}_y#} - 한 벡터가 다른 벡터 위로의 정사영 . y와 같은 방향을 가지며, 크기가 조정된 형태의 벡터
[# \text{proj}_{\mathbf{y}}\mathbf{x} = \frac{\mathbf{x} \cdot \mathbf{y}}{\mathbf{y} \cdot \mathbf{y}} \mathbf{y} = c\mathbf{u}_y = \frac{\mathbf{x}\cdot\mathbf{u}_y}{\mathbf{u}_y\cdot\mathbf{u}_y}\mathbf{u}_y#]
- 한 벡터가 어떤 평면 위로의 정사영 . 법선 벡터 n로 정의된 어떤 평면에 대해 정사영하는 벡터
[#\text{proj}_{\mathbf{n}}\mathbf{g} = \frac{\mathbf{g}\cdot\mathbf{n}}{\mathbf{n}\cdot\mathbf{n}}\mathbf{n}#]
벡터 근사 (Vector Approximation) = 직교 사영,정 사영 (Orthogonal Projection) - `근사`,`정 사영`은, 동등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음 (★) . 한 대상(점,벡터)이 다른 대상(벡터,평면 등) 위로 정사영하면, . 그 대상에서 가장 가까운 점,벡터가 만들어짐 ㅇ 가장 가까운 거리 개념 : `오류 벡터` e - 정사영을 통해 벡터근사할 때 발생하는 오차 . 원래 벡터와 그 벡터를 정사영한 벡터 간의 차이 : e = g - projyg - (성질) . 수직성 (Orthogonality) .. e는 정사영된 부분공간 V에 대해 수직임 .. 이는 projVa가 원래 벡터 a에 가장 가까운 점이 되도록 보장 . 최소 거리 (minimum distance) .. 오류 벡터의 크기 |e|는 원래 벡터부분 공간 V 사이의 최소 거리를 나타내며, .. 이는 정사영의 정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한 벡터가 다른 벡터 위로의 정사영할 때의 오류 벡터
[# \mathbf{e} = \mathbf{g} - \text{proj}_y\mathbf{g} #]
- 한 벡터가 어떤 평면 위로의 정사영할 때의 오류 벡터
[# \mathbf{e} = \text{proj}_{plane}\mathbf{g} = \mathbf{g} - \text{proj}_{\mathbf{n}}\mathbf{g}#]
※ 이는, 어떤 대상(벡터, 평면 등)과의 거리를 최소화하는 벡터를 찾는 과정이며, - 기하학적 응용, 최적화 문제, 통신 등에 자주 사용됨 - [참고] ☞ 오류 패턴 ( Error Pattern) 참조 . `송신 부호어 c`가 `오류 e`로 인해 `수신 부호어 r` 간에 발생한 비트 차이 .. r = c + e

블록부호(선형부호) 용어
1. 블록 부호 용어   2. 리던던시   3. 패리티 부호   4. 부호율   5. 완전 부호   6. 오류 패턴   7. 표준 배열   8. 체계적 블록부호  
벡터의 크기,각도,거리,직교,투영
1. 내적   2. 크기(노름)   3. 거리   4. 직교   5. 외적   6. 투영   7. 슈바르츠 부등식   8. 피타고라스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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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부호(선형부호) 용어]1. 블록 부호 용어   2. 리던던시   3. 패리티 부호   4. 부호율   5. 완전 부호   6. 오류 패턴   7. 표준 배열   8. 체계적 블록부호  

[벡터의 크기,각도,거리,직교,투영]1. 내적   2. 크기(노름)   3. 거리   4. 직교   5. 외적   6. 투영   7. 슈바르츠 부등식   8. 피타고라스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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