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순 원운동에서, 벡터 표현량 셋(3)
ㅇ ① 회전 반경 벡터 : r
- 원 바깥으로 뻗어나가는 방향 (반경 방향, 방사 방향)
ㅇ ② 접선 속도 벡터 : v = dr/dt = ω x r
- 접선 방향
ㅇ ③ 각속도 벡터 : ω
- 오른나사 방향(오른손법칙)
※ 여기서,
- 3개 벡터 r, v, ω 는 모두 서로 수직임
※ [참고] 각변위에서 벡터적 성질 유무
* 각변위는, 방향(보통,시계방향을 +) 정도는 정할 수 있음
- 유한한 각변위는, 스칼라로 간주 됨
. ∵ 교환법칙 성립 안함 (例,책을 90도씩 순서를 바꿔 두번 회전할때, 다른 모양이 됨)
- 무한소 각변위 만, 벡터적 성질을 갖음
※ 한편, 평면 내 등속 원운동하는 경우에는, ☞ 평면 등속 원운동 벡터 참조
2. 일반 원운동에서, 벡터 표현량 넷(4)
ㅇ ① 위치 벡터 : R
- 원점에서 원운동하는 질점까지의 위치를 나타내는 벡터
ㅇ ② 각속도 벡터 : ω
- 크기 : 회전 속도
- 방향 : 오른손법칙을 따름
. 각변위 방향에 오른손 손가락들을 감고, 엄지 손가락이 가리키는 방향
ㅇ ③ 접선 속도 벡터 : v = dR/dt = ω x R
- `궤도 속도 벡터` 라고도 함
- 접선 방향
ㅇ ④ 각가속도 벡터 : α = dω/dt
- 방향 :
. 회전 속도 |ω| 이 증가하면,
.. 각속도 벡터 ω 및 각가속도 벡터 α 가 같은 방향을 갖음
. 회전 속도 |ω| 이 감소하면,
.. 각속도 벡터 ω 및 각가속도 벡터 α 가 반대 방향을 갖음
* (비교)
. 병진운동시, 벡터 방향은 움직이는 방향이나,
. 회전운동시, 벡터 방향은 단지 방향 만을 나타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