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벡터의 덧셈
ㅇ 두 벡터의 덧셈 (Vector Addition)
ㅇ 벡터 덧셈에 대해 성립되는 법칙 ☞ 벡터공간 공리 참조
- 교환법칙 : A + B = B + A
- 결합법칙 : (A + B) + C = A + (B + C)
- 벡터 덧셈의 항등원이 존재함 : A + 0 = A
- 벡터 덧셈의 역원이 존재함 : A + (-A) = 0 (벡터 뺄셈, Vector Subtraction)
2. 벡터의 곱셈
ㅇ 벡터와 스칼라의 곱셈 => 스칼라 배 (Scalar Multiplication)
- 벡터(Vector)에 스칼라를 곱하는 것. 例) kv
- 스칼라 곱셈에 대해 성립하는 법칙
. 결합법칙 : (ab)v = a(bv)
. 분배법칙 : (a+b)v = av + bv, a(v + w) = av + aw
. 스칼라곱셈의 항등원이 존재함 : 1 v = v
ㅇ 두 벡터끼리의 곱셈 => 두 벡터의 곱셈
- 내적 (Inner Product)
. 임의 두 벡터로부터 스칼라 값(길이,거리 등)을 생성해내는 연산
- 외적 (Outer Product)
. 임의 두 벡터로부터 또다른 벡터량을 생성해내는 연산
- 직접곱 (텐서)
. 스칼라, 벡터를 일반화시킨 것 (좌표계에 무관한 독립성을 부여)
ㅇ 세 벡터끼리의 곱셈 => 세 벡터의 곱셈 (Triple Product)
- 스칼라 삼중곱/삼중적 (Scalar Triple Product)
. 스칼라 삼중곱/삼중적의 크기(절대값)은 평행 육면체의 부피
.. |A x B| : 평행사변형의 넓이
.. |C| cosθ : 평행 육면체의 높이
.. θ : A x B 및 C의 사잇각
- 벡터 삼중곱/삼중적 (Vector Triple Product,Triple Cross Product)
3. 벡터의 주요 공식
※ 벡터 미적분학에서, 주요 공식 ☞ 벡터 공식 참조
- 분배 법칙, 기울기 연산, 라플라시안, 벡터 회전(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