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PM 분석 기법
ㅇ 미국의 보스톤컨설팅그룹(BCG, Boston Consulting Group)가 개발한
기업 전략에 대한 분석 및 평가 기법
2. 분석도표 (Growth/Share Matrix)
ㅇ 例)
┌────────┬─────────┐
│ 태양 │ 복권 │
시장성장률 ├────────┼─────────┤
│ 돈주머니 │ 고물차 │
└────────┴─────────┘
시장점유율
ㅇ PPM은,
- 다수의 사업 혹은 제품을 가진 기업의 전략적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기 위한 요인으로,
.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라는 두 개의 축을 이용
- 모든 사업이나 상품은 시장규모와 제품수명에 따라 성장·발전하고 쇠퇴하게 되는데,
. 그에 대한 대응전략을 시장의 성장성과 점유율이라는 2 변수로 장래의 사업방향을 분석
ㅇ 단계별분석 : 5단계 분석
- 내부균형
- 추세
- 경쟁도의 분석
- 산업에서의 위치
- 재무적 균형
3. 참고사항
ㅇ 기업이 가진 사업 혹은 제품을 두 분석요인에 따라 분류하고 적절한 자원배분을 위
한 대응전략을 취할 수 있도록 해줌
ㅇ 이는 연역적인 추론에 의거한 선험적인 기법임
- 한편, 귀납적인 통계분석에 의한 경험적 기법으로는 PIMS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