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M   Product Portfolio Management   제품 포트폴리오 관리

(2022-06-05)

1. PPM 분석 기법

  ㅇ 미국의 보스톤컨설팅그룹(BCG, Boston Consulting Group)가 개발한
     기업 전략에 대한 분석 및 평가 기법


2. 분석도표 (Growth/Share Matrix)

  ㅇ 例)

               ┌────────┬─────────┐
               │     태양       │      복권        │
   시장성장률  ├────────┼─────────┤
               │    돈주머니    │      고물차      │
               └────────┴─────────┘
                             시장점유율

  ㅇ PPM은,
     - 다수의 사업 혹은 제품을 가진 기업의 전략적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기 위한 요인으로,
        .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라는 두 개의 축을 이용
     - 모든 사업이나 상품은 시장규모와 제품수명에 따라 성장·발전하고 쇠퇴하게 되는데,
        . 그에 대한 대응전략을 시장의 성장성과 점유율이라는 2 변수로 장래의 사업방향을 분석

  ㅇ 단계별분석 : 5단계 분석
     - 내부균형
     - 추세
     - 경쟁도의 분석
     - 산업에서의 위치
     - 재무적 균형


3. 참고사항

  ㅇ 기업이 가진 사업 혹은 제품을 두 분석요인에 따라 분류하고 적절한 자원배분을 위
     한 대응전략을 취할 수 있도록 해줌

  ㅇ 이는 연역적추론에 의거한 선험적인 기법임
     - 한편, 귀납적통계분석에 의한 경험적 기법으로는 PIMS가 있음

[경영기타일반 ⇩]1. ARPU (가입자 1인당 매출액)   2. CAPEX (자본투자)   3. OPEX (운용비용)   4. FPU (기능성과단위)   5. MOU (평균통화시간)   6. OPM (업무처리절차)   7. PPM (제품포트폴리오관리)   8. PVA (사원가치)   9. RPU (권역성과단위)   10. TCO (총소유비용)   11. TFT,CFT   12. 가치사슬   13. 블루오션   14. 핵심역량   15. M&A (인수합병)   16. 게임 이론  

  1. Top (분류 펼침)      :     1,591개 분류    6,514건 해설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
     [정보통신기술용어해설]       편집·운영 (차재복)          편집 후원          편집 이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