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 이론
ㅇ 이해당사자들이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서로의 행동을 예측하고 전략을 세우는 수학적 이론
- 경쟁 또는 협력 관계 속에서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분석하는 도구
2. 목적과 기본 가정
ㅇ 목적 : 전략적 의사결정의 모델링
- (경쟁, 협상, 협력 등의 상황에서 합리적인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
ㅇ 기본 가정 : 사람들은 탐욕적(greedy)이고, 의심이 많음(suspicious)
- 탐욕적 : 최대 이익 추구
- 의심 많음 : 상대도 또한 탐욕적이라고 생각
* 플레이어들은, 위의 두 특성을 가진 합리적/이성적 존재로 간주됨
3. 특징적 요소 : (게임의 기본 요소)
ㅇ 규칙 (Rules)
- 어떤 선택, 어떤 순서, 어떤 정보 등이 주어지는지를 정의하게 됨
ㅇ 전략 (Strategies)
- 플레이어가 어떤 조건에서 어떤 행동을 취할지 미리 정한 행동 계획
. 순수 전략 (Pure strategy) : 항상 특정 행동을 선택
. 혼합 전략 (Mixed strategy) : 일정한 확률로 여러 행동 중 선택
ㅇ 보수 (Payoffs)
- 서로의 전략 조합에 따른 게임 결과를 수치화한 이득 또는 손해
ㅇ 게임 참가자들의 전략적 상호작용
- 상호의존성 존재
. 각 참가자의 선택이 타인의 선택에 영향을 주고 받게 되는 상호작용이 있게됨
4. [참고사항]
ㅇ 제로섬 게임 (Zero-Sum Game)
- 한쪽의 이익이 반드시 다른 쪽의 손실로 이어지는 게임
. 두 플레이어의 성과의 합은 0(제로)임
. 사실상, 대부분의 게임 형식임
. 단, 비기는 것은 예외적으로 허용될 수 있음
. 例) 도박, 체스, 포커, 외환 거래 등
ㅇ 비제로섬 게임 (Non-Zero-Sum Game)
- 협력 가능성 존재, 모두 이익 또는 모두 손해 볼 수 있음
. 例) 국제 무역, 환경 협약, 공동 프로젝트
ㅇ 죄수의 딜레마 (Prisoner's Dilemma)
- 서로 신뢰(협력)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지만, 서로를 불신해, 결국 둘 다 손해를 보는 상황
. 두 공범이 각각 자백하면 둘 다 중형, 둘 다 침묵하면 둘 다 경형,
한쪽만 자백하면 자백자는 석방되고, 침묵한 쪽은 중형을 받게 되는 구조
ㅇ 내쉬 균형 (Nash Equilibrium)
- 서로 눈치 보면서, 아무도 먼저 전략을 바꾸지 않는 상태
. 위 죄수의 딜레마에서, 둘 다 자백하는 상황
.. 서로가 상대의 전략에 고정되어, 묶여 있는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