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Theory   게임 이론

(2025-05-09)

1. 게임 이론

  ㅇ 이해당사자들이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서로의 행동을 예측하고 전략을 세우는 수학적 이론
     - 경쟁 또는 협력 관계 속에서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분석하는 도구


2. 목적과 기본 가정

  ㅇ 목적 : 전략적 의사결정모델링
     - (경쟁, 협상, 협력 등의 상황에서 합리적인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

  ㅇ 기본 가정 : 사람들은 탐욕적(greedy)이고, 의심이 많음(suspicious)
     - 탐욕적 : 최대 이익 추구
     - 의심 많음 : 상대도 또한 탐욕적이라고 생각
     * 플레이어들은, 위의 두 특성을 가진 합리적/이성적 존재로 간주됨


3. 특징적 요소 : (게임의 기본 요소)

  ㅇ 규칙 (Rules)
     - 어떤 선택, 어떤 순서, 어떤 정보 등이 주어지는지를 정의하게 됨
  ㅇ 전략 (Strategies)
     - 플레이어가 어떤 조건에서 어떤 행동을 취할지 미리 정한 행동 계획
        . 순수 전략 (Pure strategy) : 항상 특정 행동을 선택
        . 혼합 전략 (Mixed strategy) : 일정한 확률로 여러 행동 중 선택
  ㅇ 보수 (Payoffs)
     - 서로의 전략 조합에 따른 게임 결과를 수치화한 이득 또는 손해
  ㅇ 게임 참가자들의 전략적 상호작용
     - 상호의존성 존재
        . 각 참가자의 선택이 타인의 선택에 영향을 주고 받게 되는 상호작용이 있게됨


4. [참고사항]

  ㅇ 제로섬 게임 (Zero-Sum Game)
     - 한쪽의 이익이 반드시 다른 쪽의 손실로 이어지는 게임
        . 두 플레이어의 성과의 합은 0(제로)임
        . 사실상, 대부분의 게임 형식임
        . 단, 비기는 것은 예외적으로 허용될 수 있음
        . 例) 도박, 체스, 포커, 외환 거래 등

  ㅇ 비제로섬 게임 (Non-Zero-Sum Game)
     - 협력 가능성 존재, 모두 이익 또는 모두 손해 볼 수 있음
        . 例) 국제 무역, 환경 협약, 공동 프로젝트

  ㅇ 죄수의 딜레마 (Prisoner's Dilemma)
     - 서로 신뢰(협력)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지만, 서로를 불신해, 결국 둘 다 손해를 보는 상황
        . 두 공범이 각각 자백하면 둘 다 중형, 둘 다 침묵하면 둘 다 경형, 
          한쪽만 자백하면 자백자는 석방되고, 침묵한 쪽은 중형을 받게 되는 구조

  ㅇ 내쉬 균형 (Nash Equilibrium)
     - 서로 눈치 보면서, 아무도 먼저 전략을 바꾸지 않는 상태
        . 위 죄수의 딜레마에서, 둘 다 자백하는 상황
           .. 서로가 상대의 전략에 고정되어, 묶여 있는 상황

경영기타일반
1. ARPU (가입자 1인당 매출액)   2. CAPEX (자본투자)   3. OPEX (운용비용)   4. FPU (기능성과단위)   5. MOU (평균통화시간)   6. OPM (업무처리절차)   7. PPM (제품포트폴리오관리)   8. PVA (사원가치)   9. RPU (권역성과단위)   10. TCO (총소유비용)   11. TFT, CFT   12. 가치사슬   13. 블루오션   14. 핵심역량   15. M&A (인수합병)   16. 게임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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