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치사슬 (Value Chain)
ㅇ 기업이 고객에게 가치(Value)를 전달하기 위해 수행하는 주요 활동들을
- 주활동(Primary Activities)과 지원활동(Support Activities)로 나누어,
- 이를 정리한 기업가치 분석 모델
ㅇ 용어출현
- 미국 하버드 대학의 마이클 포터 교수의 저서 `경쟁 우위 (Competitive Advantage, 1985년)`
2. 가치사슬 의미
ㅇ 조직내부에 국한되는 물류관리에서, 조직의 경계를 넘어서는 공급사슬도 뛰어넘어,
공급자와 고객에 이르는 모든 관련 당사자의 활동을 포함하는 전과정을 지칭
ㅇ 주활동, 지원활동
- 주활동 : 제품의 생산, 운송, 판매 등과 같은 현장업무활동을 의미
- 지원활동 : 기술개발 및 연구, 기업 인프라 구축, 비품 조달, 인재 재원 관리 등 을 의미
3. 가치사슬 분석
ㅇ 가치사슬 분석을 통해,
- 기업이 원가 우위 또는 차별적 우위를 보이는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경쟁우위의 원천을 찾아볼 수 있음
- 즉, 기업에 가져다주는 가치를 최대화하기 위한 영역을 결정하는데 이용
ㅇ 가치사슬 분석 4단계
- 전략적 비즈니스 영역의 정의
- 핵심 활동(주활동)의 발견
- 제품/서비스의 정의
- 각 활동에 대한 가치판단
ㅇ 가치 사슬 분석 모델의 적용범위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에 있어서,
. 부가가치 창출에 직접,간접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 기능, 활동들의 집합(프로세스)
의 연계를 말하며,
. 특히 제조업을 중심으로 모델을 제시했지만 서비스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
4. [참고사항]
ㅇ 마이클 포터 (Michael E. Porter) : 미국 경영,경제 학자
- 경영 전략 관련 3개 주요 저서 저자
. 경쟁전략 (Competitive Strategy, 1980)
. 경쟁우위 (Competitive Advantage, 1985)
. 국가 경쟁우위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1990)
- 주요 화두 제시
. 경쟁우위, 산업구조 분석, 5가지 경쟁요인, 본원적 전략, 전략적 포지셔닝, 가치사슬,
국가경쟁력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