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식스시그마 (6 시그마, 6 Sigma)
ㅇ 생산제품의 품질특성이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하면,
- 생산제품의 99.73%가 평균을 중심으로 6 시그마(6σ) 범위 내에 있도록 하는 것
. 평균에서 ±3σ 범위 내 전체의 99.7% 가 존재 : {#P(μ-3σ<\overline{X}<μ+3σ)=0.997#}
ㅇ 불량율 관점에서, 1백만개 생산제품 중 단 3.4개 이내 (3.4 ppm)
- 즉, 백만 개의 생산제품이나 백만 번의 서비스 기회 중에서 오직 3.4개의 불량이나
오차 만을 허용하는 거의 무결점에 가까운 품질수준
2. 6 시그마 운동 또는 품질철학 또는 품질혁신
ㅇ 6 시그마 운동
- 제품 및 서비스의 산포를 줄여 그 결과가 완벽하게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
. 즉, 고객관점에 촛점을 맞춘 목표와 측정을 통해 기업의 모든 부문에서
`지속적인 개선`을 이끌어내기 위한 품질철학임과 동시에 Top-down 방식의 방법론
ㅇ 경영전략적 의미
- 경영 프로세스의 질적인 향상으로 고객만족을 추구
ㅇ 통계적 의미
- σ(시그마)는 모집단의 표준편차를 나타내는 기호로써 통계적 측정 단위로
데이터의 변동이나 퍼진 정도를 나타내는 데에 쓰임
ㅇ 철학적 의미
- 일하는 방식, 사고방식의 변화
3. 고장수 등으로 본 품질수준 비교
4. 6 시그마 프로젝트 수행절차 (프로세스 사이클) 구분
ㅇ (Full 방법론) DMAIC, DMAD(O)V, DFSS 등
ㅇ (Quick 방법론) Quick Fix 등
5. 추진요원 구성
ㅇ 챔피언 : 사업부 책임자
ㅇ 마스터 블랙벨트 : 교육/지도 전문 추진요원
ㅇ 블랙벨트 : 개선 프로젝트 추진 책임자
ㅇ 그린벨트 : 전직원
6. 6 시그마 추진 도구
ㅇ 6 시그마를 추진하는데 동원되는 도구는 통계적 품질관리(SQC), 관리도 등 모든 전통
적인 도구가 모두 다 가능
7. 개선 프로젝트 수행
ㅇ 6 시그마를 추진하는데는 한 기업에서 수백, 수천개의 개선프로젝트 수행 팀이 문제
를 해결하고 개선하는데 참여하게 됨
- 통상 각 프로젝트는 단기간 동안 수행
8. 유래 및 역사
ㅇ 창안자 : 미국 마이클 해리 박사
ㅇ 기업적용 : 1987년부터 모토롤라에서 시작하여 GE 등 전세계적으로 확산
(1988년 모토롤라는 제1회 말콤볼드리지상을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