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   Total Quality Management   전사적 품질경영

(2024-09-09)

1. 전사적 품질 경영경영 전략적 관점에서, 
     -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기존 조직문화와 경영관행을 재구축하는, 경영 전반의 품질향상을 통해,
     -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코자 하는, 경영혁신 기법으로,
     - 통계적 품질관리(SQC), 전사적 품질관리(TQC)의 상위개념임

  ※ 1980~1990년대 초반까지 유행하였으나, 6시그마, ISO 9000, 린 제조 등으로 점차 관심을 덜받음


2. 적용범위
 
  ㅇ 경영의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는 기법으로 전사적 적용


3. 추진주체

  ㅇ 전사적 혁신 추진부서 및 제품 품질담당부서


4. 주요 특징품질이 기업경쟁의 핵심능력이라는 데 대한 전사적 마인드 필요
  ㅇ 실행단계에 맞는 적절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ㅇ 다기능개선팀(CFT : Cross-functional teams)에 의한 문제해결 추진
  ㅇ 각종 품질경영 프로그램의 통합화를 통한 기업전략 추진 등


5. 유사/하위 기법통계적 품질관리 (Statistical Quality Control: SQC)
    - 생산부서 단위에서 각종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제품의 균일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기법

  ㅇ 전사적 품질관리 (Total Quality Control: TQC)
    - 사업부 단위에서 통계적 기법을 중심으로 카이젠을 통해 상품기획,개발부터 서비스까지,
      모든 부문에서 고객이 만족하는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법
    - 최초 제안자 : 파이겐바움 (Feigenbaum, 1961)

[품질경영 방법론]1. 품질경영 방법론   2. 전사적 품질경영 (TQM)   3. 통계적 품질관리 (SQC)   4. 종합적 품질관리 (TQC)   5.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 (MB)  

[경영혁신]1. ABC(활동기준원가)   2. BPM(비지니스프로세스관리)   3. 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   4. BSC   5. ERP(전사적자원관리)   6. TQM(전사적품질경영)   7. 다운사이징   8. 벤치마킹   9. 식스시그마   10. 재공학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
     [정보통신기술용어해설]       편집·운영 (차재복)          편집 후원          편집 이력
  1. Top (분류 펼침)      :     1,591개 분류    6,512건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