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사적 품질 경영
ㅇ 경영 전략적 관점에서,
-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기존 조직문화와 경영관행을 재구축하는, 경영 전반의 품질향상을 통해,
-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코자 하는, 경영혁신 기법으로,
- 통계적 품질관리(SQC), 전사적 품질관리(TQC)의 상위개념임
※ 1980~1990년대 초반까지 유행하였으나, 6시그마, ISO 9000, 린 제조 등으로 점차 관심을 덜받음
2. 적용범위
ㅇ 경영의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는 기법으로 전사적 적용
3. 추진주체
ㅇ 전사적 혁신 추진부서 및 제품 품질담당부서
4. 주요 특징
ㅇ 품질이 기업경쟁의 핵심능력이라는 데 대한 전사적 마인드 필요
ㅇ 실행단계에 맞는 적절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ㅇ 다기능개선팀(CFT : Cross-functional teams)에 의한 문제해결 추진
ㅇ 각종 품질경영 프로그램의 통합화를 통한 기업전략 추진 등
5. 유사/하위 기법
ㅇ 통계적 품질관리 (Statistical Quality Control: SQC)
- 생산부서 단위에서 각종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제품의 균일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기법
ㅇ 전사적 품질관리 (Total Quality Control: TQC)
- 사업부 단위에서 통계적 기법을 중심으로 카이젠을 통해 상품기획,개발부터 서비스까지,
모든 부문에서 고객이 만족하는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법
- 최초 제안자 : 파이겐바움 (Feigenbaum, 1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