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Malco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

(2014-04-26)

1. 말콤볼드리지 품질 대상

  ㅇ 미국 레이건 행정부 시절의 상무장관을 지낸 말콤볼드리지가 제안한 품질경영대상
     (일본은 데밍상, 유럽은 유럽품질상 등)으로서 1987년8월 제정됨


2. 평가항목 및 가중치 (매년 수정되고 있음)

  ※ 다음 2가지 성과중심의 목표에 초점을 맞춤
     - 고객에게 보다 개선된 가치를 제공해줌으로써 시장에서 성공
     - 기업의 전반적인 성과와 능력을 향상

  ㅇ 例) 2000년도 평가기준
     - 리더십                   : 125점
     - 전략기획                 : 85점
     - 고객과 시장중시          : 85점
     - 정보와 분석              : 85점
     - 인적자원중시             : 85점
     - 프로세스 관리            : 85점
     - 사업성과                 : 450점
     * 총점                      : 1,000점

[품질경영 방법론]1. 품질경영 방법론   2. 전사적 품질경영 (TQM)   3. 통계적 품질관리 (SQC)   4. 종합적 품질관리 (TQC)   5.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 (MB)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
     [정보통신기술용어해설]       편집·운영 (차재복)          편집 후원          편집 이력
  1. Top (분류 펼침)      :     1,591개 분류    6,512건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