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RP (전사적자원관리)
ㅇ 개별적인 영업,물류,자재관리,생산계획,재무,회계관리,설비관리 등 각 부문별 시스템을,
- 하나로 통합해 기업의 전과정을 하나의 일관된 시스템으로 통합하는 것
* 기업내 산재된 업무 프로세스의 통합에 중점을 두는 개념
ㅇ 또한, 재무/회계, 인사, 물류, 판매 등 기업운영에 필요한 업무와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응용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통칭하기도 함
- ERP 소프트웨어 패키지 구매 적용에서 업무 프로세스 개선 통합까지의 개념
ㅇ 단순히 정보시스템 개선의 차원을 넘어 업무 프로세스의 표준화라는 기본사상을 바탕으로,
- 프로세스 개선, 조직 변화 등 전사적 변화를 추구하는 혁신기법
2. ERP 목표 및 지향점 : 획기적인 업무처리시간의 단축
ㅇ 기업내부 및 기업외부의 모든 자원 관리 -> 자원관리 상호연계
ㅇ 기업 운영방법의 개선 도모 -> 변화관리 프로세스화
3. 주요 특징
ㅇ ERP와 프로세스 혁신은 수레의 양바퀴
- 시스템 설계시 선진업체의 표준절차를 고려하기 때문에 프로세스 혁신을 유발
ㅇ 추진주체 : 전사적 경영혁신추진부서 및 원가관리담당부서
ㅇ 소프트웨어 형태 : 통상적으로, 패키지화된 소프트웨어
ㅇ 시스템 구축 형태
- 해당 기업의 각종 환경에 맞추어 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고,
ERP의 사상에 기업의 제반 요소들을 맞춤
- 각종 관리회계 기법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시스템 구축과 병행
ㅇ 관련 정보시스템
- DW, CRM, SCM(Supply Chain Management) 등
- 한편, 고객기업과 관계사 등 기업외부의 업무 프로세스를 지원 통합하는 의미에
서 CRM, SCM 등을 통합시킨 ERP를 확장 ERP 라고도 불리움
4. ERP 구축을 위한 성공요소
ㅇ 조직원의 공감대를 기반으로 조직문화에 맞는 접근방법 선택
ㅇ 업무혁신 차원에서의 강력한 업무프로세스 재설계 추진
ㅇ ERP 도입에 따르는 성과를 계량적으로 측정
ㅇ 사용자가 중심이 되어 프로젝트 추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