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ion   투영, 사영, 투상

(2024-12-18)

투사


1. 투영, 사영, 투상 (Projection)3차원 입체에서 2차원 평면, 2차원 평면에서 1차원 직선, 직선에서 다른 직선 등으로
     도형을 변환시키는 것을 의미
     

  ㅇ 주로, 차원을 단순화시킴
     - 통상, n 차원에서 (n-1) 차원 미만으로 낮은 차원으로의 좌표 변환이 됨

  ※ [참고] ☞ 벡터 투영, 지도 투영법2. 투영 변환 구분

  ㅇ 평행 투영 (Parallel Projection)
     - 무한대 거리로부터 평행하게 보이는 형태
        . 정사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 축측 투영(Abnometric Projection)
        . 경사 투영(Oblique Projection)

  ㅇ 원근 투영 (Perspective Projection)
     - 관찰자의 시점을 기준으로, 3차원 공간2차원 평면(스크린)에 표현할 때
        . 인간의 눈이나 카메라 렌즈가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과 유사한 변환 방법
     - 원근법에 따라, 먼 곳을 작게, 가까운 곳을 크게 투영하는 방법 : (즉, 원근감 표현)
     - 소실점 (Vanishing Point)  :  평행선의 수렴
        . 평행 선들이 무한히 멀리 있을 때 한 점(소실점)으로 수렴하는 특성
           .. 例) 철로를 멀리서 보면 두 선이 한 점에서 만나는 것처럼 보이게 됨

그래픽 표현
1. 그래픽 표현   2. 프리미티브   3. 그래픽 좌표계   4. 기하 변환   5. 동차 좌표   6. 투영   7. 시야각  
변환 매핑 함수 연산 투영 코딩
1. 변환 매핑 함수 연산 투영 코딩 비교   2. 변환 (Transformation)   3. 사상 (Mapping)   4. 연산 (Operation)   5. 투영 (Projection)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
     [정보통신기술용어해설]       편집·운영 ( 차재복, 건강 문제로 휴식중 )
[그래픽 표현]1. 그래픽 표현   2. 프리미티브   3. 그래픽 좌표계   4. 기하 변환   5. 동차 좌표   6. 투영   7. 시야각  

[변환 매핑 함수 연산 투영 코딩]1. 변환 매핑 함수 연산 투영 코딩 비교   2. 변환 (Transformation)   3. 사상 (Mapping)   4. 연산 (Operation)   5. 투영 (Projection)  

  1. Top (분류 펼침)      :     1,604개 분류    6,618건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