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투영, 사영, 투상 (Projection)
ㅇ 3차원 입체에서 2차원 평면, 2차원 평면에서 1차원 직선, 직선에서 다른 직선 등으로
도형을 변환시키는 것을 의미
ㅇ 주로, 차원을 단순화시킴
- 통상, n 차원에서 (n-1) 차원 미만으로 낮은 차원으로의 좌표 변환이 됨
※ [참고] ☞ 벡터 투영, 지도 투영법 등
2. 투영 변환 구분
ㅇ 평행 투영 (Parallel Projection)
- 무한대 거리로부터 평행하게 보이는 형태
. 정사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 축측 투영(Abnometric Projection)
. 경사 투영(Oblique Projection)
ㅇ 원근 투영 (Perspective Projection)
- 관찰자의 시점을 기준으로, 3차원 공간을 2차원 평면(스크린)에 표현할 때
. 인간의 눈이나 카메라 렌즈가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과 유사한 변환 방법
- 원근법에 따라, 먼 곳을 작게, 가까운 곳을 크게 투영하는 방법 : (즉, 원근감 표현)
- 소실점 (Vanishing Point) : 평행선의 수렴
. 평행 선들이 무한히 멀리 있을 때 한 점(소실점)으로 수렴하는 특성
.. 例) 철로를 멀리서 보면 두 선이 한 점에서 만나는 것처럼 보이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