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덱 (CODEC) 장치
※ 기본적으로, 코덱(CODEC) 이라 함은,
- 통상, 한 쌍의 인코더/디코더 (Encoder/Decoder,부호화기/복호화기)를 지칭하나,
- 또한, 아래와 같이 그 기능에 따라 여러 다른 형태의 코덱 등이 가능
ㅇ [부호화]
* (데이터 저장,전송에서, 신뢰성 보장을 위한 장치/알고리즘)
. 부호화기 (Encoder,인코더, 때론 그냥 Coder,코더)
.. 부호화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장치
.. 정보를 비트 또는 비트묶음(부호어)으로 변환시킴
.. 즉, 일련의 정보 비트를 입력으로하여, 부호어를 출력시킴
. 복호화기 (Decoder,디코더)
.. 유효 부호어 또는 디지털 심볼의 결정 장치 ☞ 디지털 통신, 최적 수신기 참조
* (응용에 따른 분류)
. 소스 부호화 : 정보소스를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압축`하는 과정
.. 감각 대상에 따른 구분 : 영상부호화, 음성부호화
.. 소스 모델 여부에 따른 구분 : 음원부호화, 지각부호화
.. 원 데이터 손실 유무에 따른 구분 : 손실부호화(lossy), 무손실부호화(lossless)
. 채널 부호화 : 채널 상의 에러에 대항(에러제어)하기 위한 부호화
ㅇ [압축] 압축신장기 (Compressor/Decompressor,CODEC)
- 압축,신장 관련 여러 기능을 복합 수행하는 장치
ㅇ [변환기]
- A/D 변환기,D/A 변환기 : 아날로그 신호 및 디지털 신호를 서로 변환시켜주는 장치
- 코드 변환기 : 서로 다른 코드 간 변환 장치도 코덱이라고도 함
- 디지털 조합논리회로에서, 입출력과 코드 간을 변환시키는 장치로는, ☞ 인코더/디코더 참조
2. [부호화] 코덱 구현
ㅇ 통상, 코덱은, 소프트웨어적인 알고리즘에 의해, 해석 및 구현이 가능하나,
ㅇ 빠른 코덱 구현을 위해, 전용 칩(DSP)에 의해 많이 구현됨
- PC : 코덱 기능 중 압축/복원 기능 등이 주로 S/W로 구현됨
- PC가 아닌 전화기나 무선 핸드폰 등 : 이러한 코덱의 핵심은 VLSI 기술에 의한
전용 코덱 칩의 구현기술에 있음
3. [부호화] 음성 코덱 ☞ 음성부호화
ㅇ 협대역 코덱 (Narrowband Codec)
- PSTN 에서는 300~3,400 Hz의 음성주파수에 대해,
.. 전통적으로 단일의 코덱 표준으로써 G.711(PCM) 사용.
.. 장거리 국제전화에는 G.726(ADPCM) 사용
- VoIP 등 패킷망에서의 음성코덱은, G.711, G.723.1, G.729a 등이 사용됨
- 이동통신에서의 음성코덱은, G.728 등이 사용됨
ㅇ 광대역 코덱 (Wideband Codec)
- 협대역 보다 넓은 50~7,000 Hz 대역의 음성주파수를 대상
. 현재의 전화망(PSTN) 대역폭이 협대역인 300~3400 Hz에 비해,
. 50~7000 Hz의 광대역 신호를 대상으로 압축/복원하는 부호화 기술을 말함
- 협대역 신호에 비해,
. 자연성 높아짐 : 50~300 Hz (저주파영역)
. 명료성 증가 : 3400~7000 Hz (고주파영역)
4. [부호화] 비디오 코덱 ☞ 영상부호화
ㅇ 비디오 코덱의 주요 기능
- 아날로그 비디오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 비디오 데이터의 압축 및 재생
. (원 영상) → 예측 단계 → 변환 단계 → 양자화 단계 → 엔트로피 코딩 단계 → (압축 영상)
- 암호화 등
ㅇ 표준
- ITU-T 영상부호화 관련 권고안들 (주로 통신용)
. H.261, H.262 (☞ MPEG2), H.263, H.263+, H.263L, H.264 (☞ H.264/AVC)
- ISO/IEC 영상부호화 관련 권고안들 (주로 정보/오락용)
. JPEG, JBIG (정지 화상)
. MPEG-1, MPEG-2, MPEG-4, MPEG-7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