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스 부호화
ㅇ 정보원(Information Source)을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압축`하는 과정
※ 소스의 효율성을 높이기위해 `평균코드길이(Average Code Length)의 최소화` 지향
2. 소스 부호화의 목적
ㅇ 디지털화 및 압축
- 아날로그 신호원으로부터 A/D 변환(표본화,양자화 등)을 수행하고, -> (디지털화)
- 잉여정보를 제거 -> (압축)
ㅇ 평균코드길이(Average Code Length)의 최소화를 지향 -> (소스코딩의 효율화)
- 가장 적은 수의 비트로 원래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 궁극적으로 전송,저장의 효율을 향상시키게됨
- 평균코드길이가 짧을수록 효율적임 -> (그 시스템의 엔트로피까지)
. 소스 코딩에 의한 평균코드길이는 그 소스가 갖는 엔트로피 보다 작을 수 없음
. 소스 알파벳이 갖는 엔트로피는 이의 하한을 제공함
- 例) 평균코드길이를 짧게 한 코드 -> Huffman Code 등
3. 소스 부호화의 분류
ㅇ 코드 길이가 일정한가에 따라
- 고정 길이 부호화(FLC) : ASCII 부호 등
- 가변 길이 부호화(VLC) : 모스 부호 등
ㅇ 소스 모델 존재 여부에 따른 구분
- 음원 부호화 : 소스 모델 가정함
- 파향 부호화 및 지각 부호화 : 소스 모델 없음
ㅇ 원 데이터 손실 여부에 따라
- 무손실 압축 부호화 (Lossless)
. RLC 부호화
. 가변장 부호화 (호프만 부호화, 산술 부호화, LZW 부호화 등)
- 손실 압축 부호화 (Lossy)
. 시각,청각 측면에서 일부 오차를 허용하는 방식
. 영상부호화 : 움직임보상,DCT,양자화 등
. 음성부호화 : 지각 부호화 (심리음향적 코딩, 서브밴드 코딩 등),
음원 부호화 (파원 부호화,파라미터 부호화 등)
ㅇ 원천 정보 형태에 따라
- 영상 부호화 : JPEG, MPEG 등
- 오디오 부호화 : 파원부호화(보코딩), 음성 파형부호화(PCM,DM)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