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 Coding, Source Encoding   소스 부호화, 소스 코딩, 원천 부호화, 신호원 부호화, 정보원 부호화

(2023-08-03)

원천 코딩, 무손실 압축 부호화, 무손실 부호화, 손실 압축 부호화, 손실 부호화


1. 소스 부호화정보원(Information Source)을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압축`하는 과정

  ※ 소스의 효율성을 높이기위해 `평균코드길이(Average Code Length)의 최소화` 지향 
   

2. 소스 부호화의 목적

  ㅇ 디지털화 및 압축
     - 아날로그 신호원으로부터 A/D 변환(표본화,양자화 등)을 수행하고, -> (디지털화)
     - 잉여정보를 제거 -> (압축)

  ㅇ 평균코드길이(Average Code Length)의 최소화를 지향 -> (소스코딩의 효율화)
     - 가장 적은 수의 비트로 원래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 궁극적으로 전송,저장의 효율을 향상시키게됨
     - 평균코드길이가 짧을수록 효율적임 -> (그 시스템엔트로피까지) 
        . 소스 코딩에 의한 평균코드길이는 그 소스가 갖는 엔트로피 보다 작을 수 없음
        . 소스 알파벳이 갖는 엔트로피는 이의 하한을 제공함
     - 例) 평균코드길이를 짧게 한 코드 -> Huffman Code3. 소스 부호화의 분류코드 길이가 일정한가에 따라
     - 고정 길이 부호화(FLC) : ASCII 부호 등
     - 가변 길이 부호화(VLC) : 모스 부호 등

  ㅇ 소스 모델 존재 여부에 따른 구분
     - 음원 부호화 : 소스 모델 가정함
     - 파향 부호화지각 부호화 : 소스 모델 없음

  ㅇ 원 데이터 손실 여부에 따라
     - 무손실 압축 부호화 (Lossless) 
        . RLC 부호화
        . 가변장 부호화 (호프만 부호화,산술 부호화,LZW 부호화 등)
     - 손실 압축 부호화 (Lossy)
        . 시각,청각 측면에서 일부 오차를 허용하는 방식
        . 영상부호화 : 움직임보상,DCT,양자화 등
        . 음성부호화 : 지각 부호화 (심리음향적 코딩, 서브밴드 코딩 등),
                       음원 부호화 (파원 부호화,파라미터 부호화 등)

  ㅇ 원천 정보 형태에 따라      
     - 영상 부호화    : JPEG, MPEG 등
     - 오디오 부호화  : 파원부호화(보코딩), 음성 파형부호화(PCM,DM) 등

부호화
   1. 부호화/엔코딩 이란?   2. 소스 부호화   3. 채널 부호화   4. 복호화   5. 부호화기   6. 차동 부호화   7. 예측 부호화   8. 지각 부호화  
소스부호화 (기초)
   1. 소스 부호화   2. 고정 길이 부호   3. 가변 길이 부호(엔트로피 부호화)   4. 호프만 부호   5. 산술 부호화   6. LZW 부호화   7. 연속 길이 부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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