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거리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ㅇ 전체 네트워크 토폴로지에 대해서는 알려고 하지 않고,
- 단지 이웃 라우터가 주는 주기적인 갱신 정보에 만 의존하여,
- 이로부터 원격 목적지 네트워크에 대한 라우팅 경로결정을 하게되는 프로토콜
※ 비유적으로, 전체 숲의 구조는 관심 없고,
- 인접 나무 및 주변 소문 만을 들으며 경로 결정을 함
2. 거리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주요 특징
ㅇ 라우팅 결정을 위해 Bellman-Ford 거리 벡터 알고리즘을 사용
ㅇ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 전체 또는 일부를 이웃 라우터에게 주기적으로 전달
- 주기적으로 라우팅 갱신 정보를 이웃 라우터에게 브로드캐스팅
- 갱신 주기 : 10~90 초 정도 (RIP : 30초, IGRP : 90초)
. 만일, 이웃 라우터가 아무런 갱신 정보를 주지 않으면 이 라우터는 이용가능하지
않음으로 판정
ㅇ 갱신 정보 (라우팅 업데이트 데이터)
- 목적지 네트워크까지 전체 경로에 대한 정보를 갖지 않음
- 대신에 아래 두가지 만 유의함
. 패킷 포워딩을 위한 방향(다음 홉 또는 출구 인터페이스) : direction(방향)
. 목적지 네트워크까지의 거리 : distance(거리)
ㅇ 이웃 라우터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하여 전체 네트워크 구성을 배움(학습,learn)
- 이를두고 일명, Routing by rumor(소문에 의한 라우팅)이라고 부름
- 전체 네트워크에 대한 토폴로지를 모름
. 이웃 라우터에서 보내준 경로 예측 값들과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경로 예측 값을
비교하여 적은 값으로 라우팅 테이블을 갱신
ㅇ 비교적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에 적용, 수렴성 늦음 등
- 이 알고리즘은 전체 라우터가 모두 동일한 정보로 수렴하기 까지 많은 시간이 걸
리는 단점이 있음
ㅇ 주요 규칙 둘
- 스플릿 호라이즌(Split Horizon)
- 자동 축약(Auto Summary)
3. 거리벡터 라우팅 프로토콜들의 例
ㅇ Intradomain Protocol 例 (도메인 내)
- RIP (IP, IPX), DECnet phase 3 ans 4, RTMP (AppleTalk), IGRP (Cisco사)
ㅇ Interdomain Protocol 例 (도메인 상호 간)
- BGP (보다 진보된 경우로 `경로 벡터 라우팅`라고도 함)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