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용어

(2025-03-04)

Time-sharing System, 시분할 시스템, Spooling, 스풀링


1. 프로세스 관리 (Process Management)프로세스 (Process) 
     - 실행 중인 프로그램으로, 코드,데이터,스택, 등의 메모리 영역을 가짐
  ㅇ 스레드 (Thread) 
     -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독립적인 실행 흐름으로, 같은 메모리 공간을 공유함
  ㅇ 멀티스레딩 (Multithreading) 
     - 하나의 프로세스가 여러 개의 스레드를 실행하는 방식
  ㅇ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 여러 개의 프로세스를 동시에 실행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기법
  ㅇ 문맥 교환 (Context Switching) 
     - 실행 중인 프로세스상태 저장 후 다른 프로세스로의 전환 작업
  ㅇ 시분할 시스템 (Time-sharing System) 
     - 여러 프로세스CPU 시간을 분할, 번갈아 실행되는 시스템교착 상태 (Deadlock) 
     - 2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자원을 점유하고 있어 영원히 멈추는 상태
  ㅇ 상호 배제 (Mutual Exclusion, Mutex) 
     - 여러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에 동시 접근을 못하게 하는 기법  ☞ 경쟁 조건 참조
  ㅇ 세마포어 (Semaphore) 
     - 프로세스 간의 동기화 및 공유 자원 접근 제어를 위한 기법


2. CPU 스케줄링 (CPU Scheduling)

  ㅇ 스케줄러 (Scheduler) 
     - 프로세스의 실행 순서를 결정하는 운영체제모듈
        . 장기 스케줄러 (Long-term Scheduler) : 어떤 프로세스를 실행시킬지 결정
        . 중기 스케줄러 (Medium-term Scheduler) : 프로세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다시 실행
        . 단기 스케줄러 (Short-term Scheduler) : CPU에 어떤 프로세스를 실행할지 결정
  ㅇ 선점형 스케줄링 (Preemptive Scheduling)
     -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강제로 CPU를 빼앗길 수 있는 스케줄링 방식
  ㅇ 비선점형 스케줄링 (Non-preemptive Scheduling) 
     -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스스로 종료해야 CPU가 다른 프로세스로 이동
  ㅇ 라운드 로빈 (Round Robin, RR) 
     - 프로세스에 정해진 시간(Time Quantum)만큼 CPU를 할당하는 스케줄링 방식
     - 각 프로세스에 일정 시간 만큼 할당하고, 이 시간이 지나면 CPU를 다른 프로세스에게 할당
  ㅇ 우선순위 스케줄링 (Priority Scheduling) 
     - 각 프로세스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높은 우선순위의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
  ㅇ 최단 작업 우선 (Shortest Job Next, SJN) 
     -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하는 방식
  ㅇ 다단계  스케줄링 (Multilevel Queue Scheduling) 
     - 프로세스를 여러 개의 로 분리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실행
  ㅇ 다단계 피드백  (Multilevel Feedback Queue, MLFQ) 
     - 프로세스가 다른 우선순위 큐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스케줄링 방식


3. 메모리 관리 (Memory Management)페이징 (Paging) 
     - 가상 메모리를 일정한 크기(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는 기법
  ㅇ 세그멘테이션 (Segmentation) 
     - 프로그램논리적인 단위(세그먼트)로 나누어 메모리에 배치하는 기법
  ㅇ 페이지 폴트 (Page Fault) 
     -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요구한 페이지가 메모리에 없을 때 발생하는 예외 상황
  ㅇ 스와핑 (Swapping) 
     - 프로세스를 메모리에서 디스크로 이동시켰다가 다시 불러오는 기법
  ㅇ 가상 메모리 (Virtual Memory) 
     - 실제 물리 메모리보다 큰 메모리 공간을 제공하는 운영체제 기법
  ㅇ 메모리 단편화 (Memory Fragmentation) 
     - 메모리가 잘게 쪼개져 사용 가능한 공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할당할 수 없는 문제


4. 파일 시스템 (File System)파일 시스템 (File System) 
     - 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와 규칙을 정의한 시스템 (NTFS, FAT32, ext4 등)
  ㅇ 디렉토리 (Directory) 
     - 파일을 그룹화하여 정리하는 구조
  ㅇ 저널링 파일 시스템 (Journaling File System) 
     - 파일 시스템의 변경 사항을 로그로 기록하여 장애 발생 시 복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


5. 입출력 시스템 (I/O System)인터럽트 (Interrupt) 
     - CPU가 실행 중일 때, 입출력 장치소프트웨어CPU의 주의를 요구하는 신호디바이스 드라이버 (Device Driver)
     - 운영체제가 하드웨어 장치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버퍼링 (Buffering)
     -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입출력 장치속도 차이를 줄이는 기법
  ㅇ 스풀링 (Spooling) 
     - 데이터를 임시 저장공간에 저장하여 입출력 장치 동작의 효율적 관리 기법 (프린터 대기열 등)


6. 기타 용어커널 (Kernel)
     -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입출력 관리 등을 담당
  ㅇ 시스템 콜 (System Call) 
     - 운영체제의 기능을 사용자 프로그램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부팅 (Booting)
     - 운영체제컴퓨터를 시작하면서 필요한 커널시스템 파일을 로드하는 과정

운영체제
1. 운영체제   2. 운영체제 용어   3.
운영체제(일반)
  4.
프로세스
  5.
메모리
  6.
파일시스템
  7.
윈도우즈
  8.
UNIX (LINUX)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
     [정보통신기술용어해설]       편집·운영 ( 차재복, 건강 문제로 휴식중 )
[운영체제]1. 운영체제   2. 운영체제 용어   3. [운영체제(일반)]   4. [프로세스]   5. [메모리]   6. [파일시스템]   7. [윈도우즈]   8. [UNIX (LINUX)]  

  1. Top (분류 펼침)      :     1,604개 분류    6,618건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