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용어

(2025-03-04)

Time-sharing System, 시분할 시스템, Spooling, 스풀링


1. 프로세스 관리 (Process Management)프로세스 (Process) 
     - 실행 중인 프로그램으로, 코드,데이터,스택, 등의 메모리 영역을 가짐
  ㅇ 스레드 (Thread) 
     -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독립적인 실행 흐름으로, 같은 메모리 공간을 공유함
  ㅇ 멀티스레딩 (Multithreading) 
     - 하나의 프로세스가 여러 개의 스레드를 실행하는 방식
  ㅇ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 여러 개의 프로세스를 동시에 실행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기법
  ㅇ 문맥 교환 (Context Switching) 
     - 실행 중인 프로세스상태 저장 후 다른 프로세스로의 전환 작업
  ㅇ 시분할 시스템 (Time-sharing System) 
     - 여러 프로세스CPU 시간을 분할, 번갈아 실행되는 시스템교착 상태 (Deadlock) 
     - 2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자원을 점유하고 있어 영원히 멈추는 상태
  ㅇ 상호 배제 (Mutual Exclusion, Mutex) 
     - 여러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에 동시 접근을 못하게 하는 기법  ☞ 경쟁 조건 참조
  ㅇ 세마포어 (Semaphore) 
     - 프로세스 간의 동기화 및 공유 자원 접근 제어를 위한 기법


2. CPU 스케줄링 (CPU Scheduling)

  ㅇ 스케줄러 (Scheduler) 
     - 프로세스의 실행 순서를 결정하는 운영체제모듈
        . 장기 스케줄러 (Long-term Scheduler) : 어떤 프로세스를 실행시킬지 결정
        . 중기 스케줄러 (Medium-term Scheduler) : 프로세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다시 실행
        . 단기 스케줄러 (Short-term Scheduler) : CPU에 어떤 프로세스를 실행할지 결정
  ㅇ 선점형 스케줄링 (Preemptive Scheduling)
     -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강제로 CPU를 빼앗길 수 있는 스케줄링 방식
  ㅇ 비선점형 스케줄링 (Non-preemptive Scheduling) 
     -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스스로 종료해야 CPU가 다른 프로세스로 이동
  ㅇ 라운드 로빈 (Round Robin, RR) 
     - 프로세스에 정해진 시간(Time Quantum)만큼 CPU를 할당하는 스케줄링 방식
     - 각 프로세스에 일정 시간 만큼 할당하고, 이 시간이 지나면 CPU를 다른 프로세스에게 할당
  ㅇ 우선순위 스케줄링 (Priority Scheduling) 
     - 각 프로세스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높은 우선순위의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
  ㅇ 최단 작업 우선 (Shortest Job Next, SJN) 
     -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하는 방식
  ㅇ 다단계  스케줄링 (Multilevel Queue Scheduling) 
     - 프로세스를 여러 개의 로 분리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실행
  ㅇ 다단계 피드백  (Multilevel Feedback Queue, MLFQ) 
     - 프로세스가 다른 우선순위 큐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스케줄링 방식


3. 메모리 관리 (Memory Management)페이징 (Paging) 
     - 가상 메모리를 일정한 크기(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는 기법
  ㅇ 세그멘테이션 (Segmentation) 
     - 프로그램논리적인 단위(세그먼트)로 나누어 메모리에 배치하는 기법
  ㅇ 페이지 폴트 (Page Fault) 
     -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요구한 페이지가 메모리에 없을 때 발생하는 예외 상황
  ㅇ 스와핑 (Swapping) 
     - 프로세스를 메모리에서 디스크로 이동시켰다가 다시 불러오는 기법
  ㅇ 가상 메모리 (Virtual Memory) 
     - 실제 물리 메모리보다 큰 메모리 공간을 제공하는 운영체제 기법
  ㅇ 메모리 단편화 (Memory Fragmentation) 
     - 메모리가 잘게 쪼개져 사용 가능한 공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할당할 수 없는 문제


4. 파일 시스템 (File System)파일 시스템 (File System) 
     - 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와 규칙을 정의한 시스템 (NTFS, FAT32, ext4 등)
  ㅇ 디렉토리 (Directory) 
     - 파일을 그룹화하여 정리하는 구조
  ㅇ 저널링 파일 시스템 (Journaling File System) 
     - 파일 시스템의 변경 사항을 로그로 기록하여 장애 발생 시 복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


5. 입출력 시스템 (I/O System)인터럽트 (Interrupt) 
     - CPU가 실행 중일 때, 입출력 장치소프트웨어CPU의 주의를 요구하는 신호디바이스 드라이버 (Device Driver)
     - 운영체제가 하드웨어 장치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버퍼링 (Buffering)
     -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입출력 장치속도 차이를 줄이는 기법
  ㅇ 스풀링 (Spooling) 
     - 데이터를 임시 저장공간에 저장하여 입출력 장치 동작의 효율적 관리 기법 (프린터 대기열 등)


6. 기타 용어커널 (Kernel)
     -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입출력 관리 등을 담당
  ㅇ 시스템 콜 (System Call) 
     - 운영체제의 기능을 사용자 프로그램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부팅 (Booting)
     - 운영체제컴퓨터를 시작하면서 필요한 커널시스템 파일을 로드하는 과정

운영체제
1. 운영체제   2. 운영체제 용어   3.
운영체제(일반)
  4.
프로세스
  5.
메모리
  6.
파일시스템
  7.
윈도우즈
  8.
UNIX (LINUX)
 

용어해설 종합 (단일 페이지 형태)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
     [정보통신기술용어해설]          편집 이력          소액 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