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하선 (Load Line)
ㅇ 부하측 회로에서의 부하 효과를 나타냄
- 부하측 회로에 대해서, Kirchhoff의 전압법칙을 적용하여 보면,
- 출력 부하 전류 대 전압 관계를, 선형식 (y=ax+b) 형태로 보여줄 수 있음
2. 트랜지스터 증폭기에서, 부하선의 특징
ㅇ (의미)
- 부하측 회로의 동작 범위 내 모든 가능한 동작점들을 포함
. (동작점 : 바이어스에 따라 다르게 주어질 수 있는 특정한 정지점)
- 특히, 동작점 부근에서 부하 효과를 보여줌
ㅇ (커패시터 영향)
- 결합 커패시터 및 바이패스 커패시터의 영향으로,
- 직류에 대한 부하와 교류에 대한 부하의 효과가, 각각 다르게 나타남
ㅇ (동작점 위치)
- 소신호 증폭기의 동작은, Q 점 위치가 크게 중요하지 않으나,
- 대신호 증폭기의 Q 점 위치는, 최대 스윙 출력을 얻도록,
. 교류 부하선의 중앙에 위치시킬 필요가 있음
3. (해석 例) VDB CE 증폭기에서, 직류 부하선,교류 부하선의 해석 例
ㅇ VDB CE 증폭회로의 구성
ㅇ 직류 부하 등가회로 및 직류 부하선
ㅇ 교류 부하 등가회로 및 교류 부하선
ㅇ 직류 및 교류 부하선의 기울기
ㅇ 선형 동작 하의 교류 부하선 상의 동작 설명
- 베이스 전류 ib와 컬렉터 전류 ic는 동상(in-phase)
- 전압 위상은 베이스와 컬렉터 전압 vce 간에 위상반전(phase inversion)
4. (해석 例) CE 증폭기에서, 직류 부하선의 해석 例)
ㅇ 부하선 수직축 교차점
- 포화 전류 I : 컬렉터-이미터 사이가 단락된 것 처럼 동작
. 베이스 전류 I를 증가시켜도, 컬렉터 전류 I가 더이상 증가 않음
ㅇ 부하선 수평축 교차점
- 차단 전압 V : 컬렉터-이미터 사이가 개방된 것 처럼 동작
ㅇ 부하선 기울기 : 1/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