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브 샘플링 (Sub-sampling)
ㅇ 동영상 데이터의 크기를 줄이기 위한 방법
- YCbCr을 그대로 사용하기 보다는 압축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
. 인간은 색차(CbCr) 보다는 밝기(Y)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 샘플링에서도 이를 응용함으로써 데이터 압축이 가능함
- Y 신호 성분을 CbCr 보다 많이 샘플 할당하는 등 데이터를 줄임
. 감소한 데이터에 비해서 시각적인 차이는 거의 없음
ㅇ 색공간 RGB를 YCbCr로 변환하면서, 4:4:4 데이터를 4:2:0으로 만듬으로써,
- 데이터를 1/2로 압축하게되는 원리
ㅇ 따라서, 크로마 서브 샘플링 (Chroma Subsampling) 방식 이란?
- 휘도 정보에 비해 색차 정보를 줄여서 영상을 부호화하는 방식
- 성분비 => 휘도 신호 (Y) : 색차 신호 Cr = (R-Y) : 색차 신호 Cb = (B-Y)
- 例) 4:2:2, 4:2:0, 4:1:1 등과 같은 방식
ㅇ 결국, 입력 영상에서 컬러 정보를 일부 손실케됨 (즉, 손실 압축 방식 임)
- 시각적으로는 크게 차이를 느끼지 못함
※ [참고] ☞ 컬러 샘플링 형식(크로마 포멧)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