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컬러 모델, 컬러 공간, 색 공간 (Color Space)
ㅇ 공간적인 위치로 컬러를 표현하는 방식
- 3자극치를 기하학적으로 3차원 공간에 나타낸 것
. 재현 가능한 색 영역을 특정 공간에 표시하는 것
ㅇ 색 좌표계에 의한 표현
- 보다 정확한 수학적 색 표현을 위해, 색 공간을 색 좌표계로써 표현
- 각 원색을 축으로하여 3차원 직각좌표계에 좌표로 표현하는 등 여러 컬러 모델 존재
ㅇ (다른 유사 명칭)
- 색 표현에 관한 3차원 좌표계 (3 dimensional Coordinate System)
- 3 색도 좌표계 (Tristimulus Chromaticity Coordinate System)
2. 컬러 표현 모델의 유형
ㅇ RGB (Red, Green, Blue)
- 빛의 3원색인 적(R),녹(G),청색(B)을 서로 다른 비율로 결합하여 컬러 표현
- 컬러 모니터, 비디오 카메라 등 주로 컴퓨터 색체계에서 사용
- Additive Color Mixing (가색 혼합 방식)
. 모두 혼합하면, 모든 파장이 같은 양으로 무수히 더해져서 백색이 됨
ㅇ CMYK (Cyan, Magenta, Yellow, Black)
- 청록,자홍,노란,검정색을 기본으로 하여, 주로 컬러 프린터나 인쇄시에 사용
. 각 성분들의 감산(Subtraction)에 의해 컬러 구현
- Subtractive Color Mixing (감산 혼합 방식)
. 모두 혼합하면, 아무 파장도 없는 검정색(black)이 나타남
ㅇ HSL 또는 HSI, HSB, HSV (Hue, Saturation, Lightness/Intensity/Brightness/Value)
- 색상,채도,명도(밝기) 즉, 색의 3 속성에 의한 좌표로써 컬러를 표현
- 포토샵 등 영상처리 엔진에 주로 쓰임
ㅇ YCbCr 및 YUV
- 하나의 밝기 성분(휘도 Y) 및 두개의 색차 성분(CbCr)으로, 색상을 표현하는 컬러 모델
- JPEG, MPEG, TV 등의 방송 표준에서 많이 사용
. 즉, 비디오 압축 기법에 주로 사용
- YUV는 YCbCr의 변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