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동 / 감쇠 (Damping) 이란?
ㅇ 기계적 진동에서, 그 크기가 점차적으로 약화되는 현상
- 운동 진폭이 시간의 경과함에 따라 감소됨
ㅇ 통상, 감쇠력, 제동력 (Damping Force) 이란?
- 마찰력 처럼 운동을 방해하는 힘
ㅇ (관계식)
- 질량에 작용하되, 방향은 속도 x'(위치 변화율 : dx/dt)의 반대방향 임
. F감쇠력 = - cx'
2. 제동의 특징
ㅇ 비보존력 (Non-conversative)
- 역학적에너지의 저장,방출 수단이 없음
ㅇ 소산적 (Dissipative)
- 기계적 진동 에너지가 열 에너지 등으로 소산/소모/소실(Dissipation)되며 변환됨
ㅇ 통상, 감쇠력은 속도에 비례적으로 표현됨 (F감쇠력 ∝ x' 또는 v)
3. 제동의 종류
ㅇ 점성 제동 (Viscous Damping) : (가장 기초적이고 많이 쓰임)
- 속도에 비례하여 감쇠
. 통상, 상대 속도에 선형적
. 즉, 속도에 비례적으로 힘(감쇠력)이 결정됨
- 주로, 점성 유체와 물체 표면 사이의 상대 속도에 의존
[# F(\dot{x}) = - c \dot{x} = - c v #]
. c : 점성 제동계수 / 점성 마찰계수(Viscous Damping Coefficient) [N s/m]
. v : 상대속도
ㅇ 쿨롱 제동, 건 마찰 제동
- 속도에 비례하여 감쇠하나, 속도 방향에 따라 감쇠력 방향도 달라짐
[# F(\dot{x}) = \left\{ \begin{array}{cl} -μN & (\dot{x} > 0) \\
0 & (\dot{x} = 0) \\
μN & (\dot{x} < 0)
\end{array}
\right. #]
. μ : 동 마찰 계수
. N : 수직력
ㅇ 구조 (재료/고체/이력) 제동
- 감쇠력이 변위 및 속도 모두의 함수
ㅇ 유체 감쇠 (난류 감쇠) (Fluid Friction Damping)
- 속도 제곱에 비례하여 감쇠
4. 제동 장치 / 감쇠 장치 (Damper, Dashpot)
ㅇ 감쇠기(댐핑기) (Damper)
- 질량 및 탄성이 없는 장치로 간주됨
- 감쇠력이 감쇠기 양단에서 상대 속도가 있는 경우에 만 존재
ㅇ 기계식 완충,제동 장치
- 공기식 : 공기 저항력 이용
- 유압식 : 유체 저항력 이용, 유체가 물체와 반대로 상대운동을 함
ㅇ 제동기(감쇠기) 기호
4. 제동 진동의 종류 (Type of Damped Vibration)
※ ☞ 제동 진동 종류 참조
- Overdamped (과 제동)
- Critically Damped (임계 제동)
- Underdamped (미흡 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