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ampling, Sub-sampling   서브 샘플링

(2019-11-26)

Chroma Subsampling, 크로마 서브 샘플링

Top > [기술공통]
[기초과학]
[진동/파동]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전기전자공학]
[통신/네트워킹]
[정보기술(IT)]
[공업일반(기계,재료등)]
[표준/계측/품질]
[기술경영]
진동/파동 > [진동]
[파동]
[광파(빛)]
[음파(소리)]
[탄성파(지진)]
광파(빛) >   1.
  2. 광학
  3. 광학 소자
[광량/세기/측광/단위]
[빛의 성질/특징]
[기하광학]
[색채학]
[발광(광원)]
[레이저]
[광학 기타일반]
색채학 >   1. 색채 학
[시각(인식)]
[색의 3속성/요소]
[색채 기초]
[색 체계]
[색 좌표계]
[측색]
색 좌표계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1. 서브 샘플링 (Sub-sampling)동영상 데이터의 크기를 줄이기 위한 방법

     - YCbCr을 그대로 사용하기 보다는 압축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
        . 인간은 색차(CbCr) 보다는 밝기(Y)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 샘플링에서도 이를 응용함으로써 데이터 압축이 가능함

     - Y 신호 성분을 CbCr 보다 많이 할당하는 등 데이터를 줄임
        . 감소한 데이터에 비해서 시각적인 차이는 거의 없음

     - 색공간 RGBYCbCr로 변환하면서, 4:4:4 데이터4:2:0으로 만듬으로써,
        . 데이터를 1/2로 압축하게되는 원리

     - 결국, 입력 영상에서 컬러 정보를 일부 손실케됨 (즉, 손실 압축 방식)
        . 시각적으로는 크게 차이를 느끼지 못함

  ※ [참고] ☞ 컬러 샘플링 형식(크로마 포멧) 참조


[색 좌표계]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1.   진동
    2.   파동
    3.   광파(빛)
            1.
            2. 광학
            3. 광학 소자
      1.   광량/세기/측광/단위
      2.   빛의 성질/특징
      3.   기하광학
      4.   색채학
              1. 색채 학
        1.   시각(인식)
        2.   색의 3속성/요소
        3.   색채 기초
        4.   색 체계
        5.   색 좌표계
          1.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6.   측색
      5.   발광(광원)
      6.   레이저
      7.   광학 기타일반
    4.   음파(소리)
    5.   탄성파(지진)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요약목록
Copyrightⓒ written by 차재복 (Cha Jae Bok)        「 소액후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