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 Model, Color Space, Color Diagram   컬러 모델, 색상 모델, 컬러 공간, 색 공간

(2012-04-10)
Top > [기술공통]
[기초과학]
[진동/파동]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전기전자공학]
[통신/네트워킹]
[정보기술(IT)]
[공업일반(기계,재료등)]
[표준/계측/품질]
[기술경영]
진동/파동 > [진동]
[파동]
[광파(빛)]
[음파(소리)]
[탄성파(지진)]
광파(빛) >   1.
  2. 광학
  3. 광학 소자
[광량/세기/측광/단위]
[빛의 성질/특징]
[기하광학]
[색채학]
[발광(광원)]
[레이저]
[광학 기타일반]
색채학 >   1. 색채 학
[시각(인식)]
[색의 3속성/요소]
[색채 기초]
[색 체계]
[색 좌표계]
[측색]
색 좌표계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Top > [기술공통]
[기초과학]
[진동/파동]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전기전자공학]
[통신/네트워킹]
[정보기술(IT)]
[공업일반(기계,재료등)]
[표준/계측/품질]
[기술경영]
진동/파동 > [진동]
[파동]
[광파(빛)]
[음파(소리)]
[탄성파(지진)]
광파(빛) >   1.
  2. 광학
  3. 광학 소자
[광량/세기/측광/단위]
[빛의 성질/특징]
[기하광학]
[색채학]
[발광(광원)]
[레이저]
[광학 기타일반]
색채학 >   1. 색채 학
[시각(인식)]
[색의 3속성/요소]
[색채 기초]
[색 체계]
[색 좌표계]
[측색]
색 체계  1. 표색계(색체계)
  2. 현색계
  3. 혼색계
  4. 색공간
  5. 색입체
  6. CIE 1931 XYZ 색체계

1. 컬러 모델/공간, 색 공간 (color space)공간적인 위치로 컬러를 표현하는 방식
     - 3자극치기하학적으로 3차원 공간에 나타낸 것
        . 재현 가능한 색 영역을 특정 공간에 표시하는 것

  ㅇ 보다 정확한 수학적 색 표현을 위해서 색공간을 색 좌표계로 표현
     - 각 원색을 축으로하여 3차원 직각좌표계좌표로 표현
     - 색 표현에 관한 3차원 좌표계(Three-dimensional Coordinate System)
     - 3 색도 좌표계 (Tristimulus Chromaticity Coordinate System)


2. 주요 표준 컬러 표현 모델RGB (Red, Green, Blue)
     - 컬러표현을 3원색인 적(R),녹(G),청색(B)을 서로 다른 비율로 결합하여 생성
        . 컬러 모니터비디오 카메라 등 주로 컴퓨터 색체계에서 사용
     - Additive Color Mixing

  ㅇ CMYK (Cyan, Magenta, Yellow, Black)
     - 청록,자홍,노란,검정색을 기본으로 하여 주로 컬러 프린터나 인쇄시에 사용
        . 각 성분들의 감산(Subtraction)에 의해 컬러 구현
     - Subtractive Color MixingHSL 또는 HSI, HSB, HSV (Hue, Saturation, Lightness/Intensity/Brightness/Value)
     - 인간의 실제 시각체계에 근거하여 만든 모델
        . 색상,채도,명도(밝기) 즉, 색의 3 속성에 의한 좌표로써 컬러를 표현

  ㅇ YCbCrYUV
     - 하나의 밝기 성분(휘도) 및 두개의 색차 성분으로 색상을 표현하는 색공간으로
     - JPEG, MPEG, TV 등의 방송 표준에서 많이 사용
     - YUVYCbCr의 변형


[색 좌표계]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1.   진동
    2.   파동
    3.   광파(빛)
            1.
            2. 광학
            3. 광학 소자
      1.   광량/세기/측광/단위
      2.   빛의 성질/특징
      3.   기하광학
      4.   색채학
              1. 색채 학
        1.   시각(인식)
        2.   색의 3속성/요소
        3.   색채 기초
        4.   색 체계
        5.   색 좌표계
          1.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6.   측색
      5.   발광(광원)
      6.   레이저
      7.   광학 기타일반
    4.   음파(소리)
    5.   탄성파(지진)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요약목록
Copyrightⓒ written by 차재복 (Cha Jae Bok)        「 소액후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