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트맵 (Bitmap)
ㅇ 이미지를 묘사하는 픽셀들의 집합
ㅇ 스크린상에서, 그래픽 정보를 표현,저장하는 방법 중 하나로써,
* [참고] ☞ 이미지 화일 포멧 (벡터 그래픽, 비트맵 그래픽/래스터 그래픽) 구분 참조
- 각 픽셀(Pixel)이 켜지고 커짐을 한 비트(bit)에 대응시키고,
- 나머지 비트들은 색상이나, 강조 등에 사용
ㅇ 비트맵 방식(래스터 그래픽 방식)의 특징
- 스크린상의 임의의 한 점에 대하여 번지(주소) 지정이 가능 (Addressable)
- 높은 해상도 구현 가능 (High Resolution)
2. BMP 이미지 화일 포멧
ㅇ 과거, MS社 윈도우 등 환경에서 사용되는 표준 비트맵 그래픽 포멧 명칭
- 그림을 바이트 단위로 읽어서, 압축이나 다른 기법을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 표현하는
가장 단순한 화일 포멧
ㅇ 구성
- 데이터 영역 구분 : 헤더 부분, 영상 데이터 부분
. 헤더 : 파일 헤더(BITMAPFILEHEADER), 영상 헤더(BITMAPINFOHEADER),
색상 테이블(RGBQUAD)
. 영상 데이터 표현 : RGB 컬러
- 즉, 파일 헤더 정보를 나타내는 3개의 구조체, 영상 데이터를 나타내는 배열로 구성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