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 영상의 픽셀 타입 : 픽셀 값 표현 방식
※ (흑백 영상) : ( 표기例 : I(x,y) = 밝기값 )
ㅇ 2진 영상 (Binary Image)
- 각 화소의 밝기(intensity)를, 1 비트 (0 또는 1)로 표현
. 0 : 검정(Black), 1 : 흰색(White)
- 주로, 단순한 흑백 영상 처리에 사용
ㅇ 그레이스케일 영상 (Grayscale Image)
- 각 화소의 밝기(intensity)를, 1 바이트 (8 비트) 로 표현
. 밝기를, 28 = 256 단계로 구분 (0 : 검정 ~ 255 : 흰색)
- 영상의 명암 정보를 세밀하게 표현 가능
※ (컬러 영상) : ( 표기例 : C(x,y) = (R,G,B) )
ㅇ RGB 칼러 영상
- 각 화소를 R(빨강), G(초록), B(파랑) 3가지 성분으로 구성
- 각 색상 성분 (R,G,B) 마다 0 ~ 255 값을 갖음 ☞ RGB 색상모델
- 통상, 각 성분 당 8 비트 사용 → 한 화소당 총 24 비트 (3 바이트)
- 표현 가능한 색상 수 = 224 = 256x256x256=16,777,216개
- 이러한 표현 방식을 트루 컬러(True Color) 라고 함
* 색 깊이 (Color Depth) : 한 화소의 색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트 수
. High Color
.. 15 비트 (RGB 각각 5 비트 씩 25=32, 총 25x3=32,768 조합)
.. 16 비트 (녹색 만 26=64, 총 65,536 색상 조합)
. True Color : RGB 각각 8 비트씩 24 비트, 총 28x3=224=16,777,216 색상 조합
. Deep Color : 총 30/36/48 비트 사용
.. 30 비트 : RGB 각각 10 비트씩 30 비트
.. 36 비트 : RGB 각각 12 비트씩 36 비트
.. 48 비트 : RGB 각각 16 비트씩 48 비트
* [참고] 흰색(255,255,255), 흑색(0,0,0), 순적색(255,0,0), 순녹색(0,255,0), 순청색(0,0,255)
ㅇ 인덱스 영상 (Indexed Image)
- 전체 1,600만 색상(24 비트 RGB) 중 일부만을 선택하여 인덱스로 관리하는 방식
. 각 픽셀은 실제 RGB 값 대신 색상 인덱스 번호(index)를 저장하고,
. 실제 색상값은 별도의 색상표(Color Map / Color Palette)에서 참조함
* 팔레트(Palette) / 컬러맵(Color Map)
. 영상에서 사용 가능한 색상의 집합(목록표)
. 각 색상에 인덱스 번호를 부여하여, 픽셀은 인덱스만 저장
. 例) GIF 파일은 최대 256색 (8 비트 인덱스) 팔레트를 사용
* 특징
. 제한된 색상 집합 : 미리 정의된 한정된 색상만 사용
. 메모리 절약 : 각 화소가 RGB 전체값 대신 인덱스(1 바이트 이하) 만 저장
. 색상 관리 용이 : 팔레트만 변경해도 전체 영상의 색감을 쉽게 변경 가능
.. 例) 게임 그래픽, GIF 등
* 현재 상황
- 현대 디지털 영상은, 대부분 True Color(24 비트 RGB) 방식을 사용
- 따라서, Indexed Color / Color Map / Color Palette 기반 이미지는 제한적으로만 사용됨
. (단, 픽셀 아트,아이콘,GIF 등에서는 여전히 유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