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표준 색체계
ㅇ 색을 수치화시켜 표현/표시하기 위한 약속
- 색의 과학적 측정, 분석, 재현, 표준화 등을 가능하게 함
ㅇ 필요성
- 사람 마다 색 인식 방식이 다르므로, 이를 통일적으로 측정,표현 가능한 체계 필요
2. CIE 1931 XYZ Color System
ㅇ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CIE)에서 제안된 색체계
- 색을 정량화시키기 위해, ☞ 색정합 참조
- 표준 광원과 표준 관찰자에 의한 표준 환경 하의 실험으로, 이를 수치로써 나타냄
ㅇ 특징
- 인간의 색 지각 특성을 기반으로 개발됨
. 삼자극 이론 (Trichromatic Theory)
.. 색은 세 가지 기본 자극(R, G, B)의 조합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이론으로,
.. 이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면, XYZ라는 가상의 삼자극 값으로 변환 가능
- RGB 색대응함수를 기반으로, 입체적으로 XYZ라는 색 공간 정의
. (색대응함수 : 색을 물리적으로 측정한 실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의된 함수)
- 이는, 인간의 시각 특성을 수학적으로 나타내어,
. 이후 색 관련 표준화 작업의 기초가 됨
ㅇ 수학적 정의
- XYZ 값은 다음과 같은 선형 결합을 통해 RGB 자극값으로부터 계산됨
[# \begin{bmatrix} X\\Y\\Z \end{bmatrix} =
\begin{bmatrix} 0.49&0.91&0.20 \\ 0.177&0.812&0.011 \\ 0.00&0.01&0.99 \end{bmatrix}
\begin{bmatrix} R\\G\\B \end{bmatrix} #]
. (X,Y,Z : XYZ 색공간 좌표, R,G,B : 자극값)
.. 대략적으로, Y값은 녹색의 색자극으로 명도값, X는 적색의 색자극값,
Z는 청색의 색자극값과 일치함
3. CIE xy 색도도 (CIE Chromaticity Diagram)
ㅇ 이전 CIE 1931 XYZ 색체계는, 입체 공간적 표현 형태로 비실용적임에 따라,
- 밝기는 고정시키고, 색상과 채도 만으로 2차원적 평면 색체계 지도를 만들게됨
ㅇ xy 색도도 정의
[# x = \frac{X}{X+Y+Z} \qquad x = \frac{Y}{X+Y+Z} #]
- (x,y : 색의 위치를 2차원 평면에 투영한 값, X+Y+Z : 전체 자극값의 합)
ㅇ xy 색도도 특징
- xy 색도도는 마름모 형태의 `가시 색 영역 (Spectral Locus)`으로 나타남
. 특정 파장의 빛에 대응하는 위치를 표시
- (영역별 구분)
. 내부 영역 : 실제 혼합 가능한 모든 색 표현
. 외부 영역 : 이론적으로 정의되었으나, 가시 영역을 벗어남
ㅇ 색 공간 변환
- 다양한 디스플레이 기술(RGB, CMYK 등)에서 색을 일관성 있게 변환 및 관리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