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트맵 (Bitmap)
ㅇ 이미지를 묘사하는 픽셀들의 집합
ㅇ 스크린상에서, 그래픽 정보를 표현,저장하는 방법 중 하나로써,
* [참고] ☞ 이미지 화일 포멧 (벡터 그래픽, 비트맵 그래픽/래스터 그래픽) 구분 참조
- 각 픽셀(Pixel)이 켜지고 커짐을 한 비트(bit)에 대응시키고,
- 나머지 비트들은 색상이나, 강조 등에 사용
ㅇ 비트맵 방식(래스터 그래픽 방식)의 특징
- 스크린상의 임의의 한 점에 대하여 번지(주소) 지정이 가능 (Addressable)
- 높은 해상도 구현 가능 (High Resolution)
2. 이미지 화일 포멧 (BMP)
ㅇ 과거, MS社 윈도우 등 환경에서 사용되던 표준 비트맵 그래픽 포멧 명칭
- 그림을 바이트 단위로 읽어서,
- 압축이나 다른 기법을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 표현하는,
- 가장 단순한 화일 포멧
ㅇ 구성
- 데이터 영역 구분 : 헤더 부분, 영상 데이터 부분
. 파일 헤더 (BITMAPFILEHEADER)
.. 비트맵 파일 식별 정보, 파일 크기, 데이터 위치 등
. 비트맵 정보 헤더 (BITMAPINFOHEADER) : DIB (Device Independent Bitmap)
.. 가로,세로 크기, 해상도, 픽셀의 비트수 등
. 색상 테이블 헤더 (RGBQUAD)
.. 픽셀 당 16 비트 (1,2,4,8) 미만 일 때 만 존재
. 영상 데이터 : RGB 컬러 (실제 색상 정보가 들어감)
- 즉,
. 파일 헤더 정보를 나타내는 3개의 구조체,
. 영상 데이터를 나타내는 배열로 구성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