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 벡터 (Zero Vector)
ㅇ 방향이 없고 길이/크기/노름이 0인 벡터 (zero vector)
- 모든 성분이 0인 벡터 : 0 = (0,0,...,0)
. Rn 공간 상에서 원점이라고도 불리움
* 영 벡터는, 방향을 갖지않는 유일한 벡터임
2. 단위 벡터 (Unit Vector)
ㅇ 크기(노름)가 1인 벡터
- u = x/||x||
- ||u|| = 1
3. 위치 벡터 (Position Vector)
ㅇ 원점에서 임의의 점까지 향하는 벡터
4. 변위 벡터 (Displacement Vector)
ㅇ 중간경로에 관계없이 시작점과 끝점을 가장 짧게 연결하는 벡터
5. 거리 벡터 (Distance Vector)
ㅇ 두 점간의 거리를 나타내는 벡터 표기 : R = r-r'
6. 법선 벡터 (Normal Vector)
ㅇ 직선 또는 평면 벡터 x에 수직(직교)하는 벡터 n
ㅇ (법선의 벡터 방정식) n x = 0
ㅇ 例)
- 직선의 길이 요소 (ndl) : 선 법선 벡터
- 표면의 넓이 요소 (da 또는 nda) : 면 법선 벡터(Surface Normal Vector)
. 관례적으로, 유향 법선 벡터의 방향은, 윗 방향 +, 아래 방향 - 로 함
- 단, 부피 요소(dv = dxdydz)는, 방향없는 스칼라량 만 가능
7. 방향 벡터 (Direction Vector)
ㅇ 주어진 직선 방향과 평행하는 벡터
- x = tx (직선의 벡터 방정식)
8. 동경 벡터 (Radius Vector)
ㅇ 고정된 시초선(또는 기선)을 기초로하여 회전하는 반 직선 형태의 벡터
ㅇ 또는, 기준점(원점)에서 대상 점까지 그은 직선을 벡터로 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