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품질 비용
ㅇ 품질관리를 위하여 들어가는 예방활동, 평가활동 및 잘못된 품질로 야기되는 비용손실
- 즉, 요구되는 품질을 실현하기 위하여 지불되어야만 하는 일체의 원가(비용)를 의미
. `의도한 (목표)품질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비용`과 `불완전한품질에 기인하여 발생
하는 (손해)비용`
.. 이를 개념적으로 최초로 제안한 사람은 쥬란박사
2. 품질비용 구분
ㅇ 예방비용 (Prevention Cost)
- 품질교육훈련, 검사장비의 설계 및 구매, 외주업체평가 등
. (품질관리 계획,기술,교육,사무 등)
ㅇ 평가비용 (Appraisal Cost)
- 표준(규격)에의 일치성을 평가하는 품질검사/시험하는데 소용되는 비용
. (수입검사,공정검사,완성품검사 등)
ㅇ 실패비용 (Failure Cost)
- 내부실패비용
. 서비스불량에 따른 교정작업 등 서비스 제공 이전에 주로 발생하는 비용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인 상에서 대기(정체)가 발생하여 생기는 비용 등
- 외부실패비용
. 보증배상, 반품처리,고객불만 등 기회상실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