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lity Audit   품질감사

(2000-03-03)

1. 품질 감사

  ㅇ 조직의 서비스 제공능력에 대한 객관적이고 상세한 검토


2. 품질감사의 필요성

  ㅇ 초기 
     - 품질관리 과정에 대한 적절한 진단을 위한 수단 마련
        . (품질관리 전과정이 잘 운영되고 있는가?)
     - 단점의 교정을 위한 수단 마련
        . (우리의 약점은 무엇인가?)

  ㅇ 최종
     - 궁극적으로 품질이 내재화되었는가 를 판단
        . 실수의 반복을 방지하고 예방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한다.


3. 품질감사 과정(순서)

  ㅇ 감사대상의 선정
  ㅇ 자세한 체크리스트 및 채점 절차 준비
  ㅇ 감사 수행 팀 구성
  ㅇ 감사보고서 작성
 

4. 체크리스트

  ㅇ 고객지향 체크리스트
     - 고객지향적인 관점에서의 체크리스트

  ㅇ 계획과정 체크리스트
     - 적정한 품질관리 계획 수립 여부

  ㅇ 개선사이클 체크리스트
     - 개선 피드백 체계 구성 여부

  ㅇ 일상 과정관리 및 표준 체크리스트
     - 표준 수립 여부, 품질메뉴얼 관리 여부

  ㅇ 전사적 참여 체크리스트
     - 리더십, 팀 활동 여부, 교육 등


5. 품질감사보고서에 포함할 내용들

  ㅇ 강,약점 노출
  ㅇ 개선을 위한 제언 등

[품질기초일반 ⇩]1. PDCA   2. 수율   3. 계수치,계량치   4. 품질 관리   5. 품질 비용   6. 품질 감사   7. 품질의 갭   8. 품질 용어   9. 품질기능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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