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품질 감사
ㅇ 조직의 서비스 제공능력에 대한 객관적이고 상세한 검토
2. 품질감사의 필요성
ㅇ 초기
- 품질관리 과정에 대한 적절한 진단을 위한 수단 마련
. (품질관리 전과정이 잘 운영되고 있는가?)
- 단점의 교정을 위한 수단 마련
. (우리의 약점은 무엇인가?)
ㅇ 최종
- 궁극적으로 품질이 내재화되었는가 를 판단
. 실수의 반복을 방지하고 예방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한다.
3. 품질감사 과정(순서)
ㅇ 감사대상의 선정
ㅇ 자세한 체크리스트 및 채점 절차 준비
ㅇ 감사 수행 팀 구성
ㅇ 감사보고서 작성
4. 체크리스트
ㅇ 고객지향 체크리스트
- 고객지향적인 관점에서의 체크리스트
ㅇ 계획과정 체크리스트
- 적정한 품질관리 계획 수립 여부
ㅇ 개선사이클 체크리스트
- 개선 피드백 체계 구성 여부
ㅇ 일상 과정관리 및 표준 체크리스트
- 표준 수립 여부, 품질메뉴얼 관리 여부
ㅇ 전사적 참여 체크리스트
- 리더십, 팀 활동 여부, 교육 등
5. 품질감사보고서에 포함할 내용들
ㅇ 강,약점 노출
ㅇ 개선을 위한 제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