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컴퓨터 (Computer)
ㅇ 계산 기계, 정보처리 기기
2. 컴퓨터의 구성
ㅇ 하드웨어 : CPU, 기억장치(메모리,디스크 등), I/O 장치(모니터,키보드 등) 등
ㅇ 소프트웨어 : 시스템 소프트웨어(운영체제 등), 응용 소프트웨어 등
3. 컴퓨터의 특징
ㅇ 구조적 특징 (하드웨어)
- 구성 요소
. CPU (ALU,제어장치,레지스터), 기억장치 (주기억장치,보조기억장치), I/O 요소 등
- 구성 요소의 구분
. 필수 장치 : CPU, 주기억장치(메모리)
.. 위 2가지는, 모든 컴퓨터(소형,대형,슈퍼 컴퓨터 등)에 필수적이고, 그 중심 역할을 함
.. 모든 컴퓨터는, 1 이상의 CPU 존재
. 주변 장치 (I/O) : 입출력장치, 보조기억장치 등
.. 例) 보조기억장치(하드 디스크 등), 그래픽 카드/모니터, 프린터, 키보드, 마우스 등
. 제어기 : 컴퓨터 본체와 개별 주변장치와의 중개/제어 역할
.. 例) 호환성/표준화 요구에 따라, USB,HDMI 등 표준화된 단일 제어기에 의해,
다수 유사 주변장치들을 연결 가능케 함
- 연결 구조
. 메인보드 내 버스 구조 : I/O 버스 (ISA,PCI,SCSI,USB 등)
ㅇ 기능적 특징 (소프트웨어)
- 입력,저장,처리의 대상이 되는 정보의 종류 : 2개
. `프로그램(코드)` 및 `데이터`
.. 실제로는 둘다 2진수로써, 기억장치 입장에서는 이 둘을 구분 못함
- 프로그램의 실행
. 수치적/논리적 데이터의 저장, 검색, 반복, 처리 등의 능력이 좋음
- 운용중인 프로세스의 집합체
. 대부분 모든 프로세스는 병행 실행이 가능
ㅇ 성능 평가 기준
- 데이터 처리율
- CPU 사용률
- 실행 속도 (MIPS) 등
4. 컴퓨터 역사 및 컴퓨터 구조(폰 노이만 모델)
ㅇ 현대적 컴퓨터의 최초 등장 : 1946년 에니악(ENIAC, Electronic Numerical Integrator & Computer)
- 설계자 : 존 폰 노이만(John Von Neumann)
- 진공관을 이용한 최초의 컴퓨터
- 단, 초창기 당시에는, 논리 연산 등을 일일이 배선판 연결선을 바꾸어주어야 하는,
- 외부 프로그램 방식(Externally Stored Program) 임
ㅇ 한편, 현대 컴퓨터는, 축적 프로그램 방식 (Stored Program) 임 : 1949년 EDSAC 이후 ~
- 수행할 기능들을 정의하고,
. 그 기능 수행에 필요한 명령어들을, 내부 기억 장치에 저장하고,
. 이를 순서대로 하나씩 가져다가 실행하는 방식
- 일명, 존 폰 노이만(John Von Neumann) 방식 이라고 함
ㅇ EDSAC (1949년) : 10진법 채택
ㅇ EDVAC (1952년) : 축적 프로그램 방식과 2진법(2의 보수)을 채택
※ 한편, 위 초기 컴퓨터 이름들이, 'Automatic Computer'을 상징하는, '-AC'으로, 끝나는 이유는,
- 초기 컴퓨터의 자동화된 특성을 강조하며,
- 계산과 관련된 인간의 역할에서 기계의 역할로의 변화를 상징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