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D 용어상의 의미
ㅇ 3D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미로 사용되어짐
- ① 인간의 양안 시차(Binocular Disparity)를 이용한 `입체 영상 구현`
. 입체감을 느끼게 하는 입체적 영상 구현
- ② 3차원 기하학적 모델을 이용한 `가상의 화면 구성`을 하는 CG(Computer Graphics)
- ③ 다양한 시점으로 보여주는 `다시점 영상`(Multiview Image) 등
2. [입체 영상] 3D 입체 영상 기술
ㅇ 인간의 시각 처럼 좌우 양안 시차(Binocular Disparity)를 적용 취급하는 기술을 말함
- 현실 처럼 입체적 깊이와 거리를 느낄 수 있음
3. [입체 영상] 3D 입체 영상 구현
ㅇ 3차원 입체 영상
- 2차원 평면 영상정보와 달리 깊이 및 공간 형상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보다 사실적인
영상으로써 공간 인식 개념의 영상을 말함
. 현장에서 실물을 보는 듯한 임장감, 사실감 및 가상 현실감 등을 제공
ㅇ 3차원 입체 영상 획득
- 2대의 카메라를 통해 좌우 2개의 영상을 얻음
. 좌 영상은 좌측 눈, 우 영상은 우측 눈이 볼 수 있게 함
ㅇ 입체감 원리 (stereoscopy : 3차원 입체감을 주는 입체 효과/구조)
- 두 눈에 투영되는 물체의 좌우측 영상의 차이로 인해 나타남
. 두 눈의 각 개별 영상이 두뇌의 합성과정을 통해 3차원 입체 영상으로 인식
- 두 눈이 약 65mm 간격으로 떨어져 위치하고 있음
. 서로 약간 다른 두 방향의 영상을 보게함으로써, 여기서 양안 시차가 발생
4. [입체 영상] 3D 디스플레이
ㅇ 기존의 CRT나 평판 디스플레이는,
- 화면에 2차원 영상만을 표시, 물체의 전후 또는 측면의 영상정보를 보는데 어려움
이 존재함.
- 반면에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은 여러 방향의 영상정보를 동시에 표시함으로써
물체의 깊이 정보뿐만 아니라, 현장감, 현실감을 표현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