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자상거래
ㅇ 소비자,기업,정부 등 경제 주체간에 재화나 서비스를 유통하는 과정에서,
정보기술과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합의 교환하는 것
- 즉, 전자적으로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를 의미
2. 전자상거래 정의
ㅇ 문자, 소리, 시각이미지를 포함하여 디지털화한 정보의 전송, 처리에 기초하여 이
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상업적 거래. ( OECD )
ㅇ 전기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제품의 생산, 광고, 판매 및 유통. ( WTO )
ㅇ 재화나 용역의 거래에 있어 전부 또는 일부가 전자문서교환 등 전자적 방식에 의해
처리되는 거래. ( 전자거래기본법 )
3. 전자상거래 발전 양상
ㅇ VAN -> EDI -> CALS -> EC
4. 전자상거래 참고사항
ㅇ 특징
- 거래당사자가 인터넷 등 네트워크를 통해 직접 거래
- 기업, 정부, 소비자가 모두 참여하는 네트워크화된 시스템
ㅇ 전자상거래 구분
- 기업 대 소비자간 거래 (B2C)
- 기업 대 기업간 거래 (B2B)
- 기업 대 정부간 거래 (B2G)
- 정부 대 소비자간 거래 (G2C) 등
ㅇ 전자상거래의 종류
- 인프라 : 전자지불(Electronic Payment), 인증(Authentication) 시스템
- 응용 : 인터넷 쇼핑몰, 사이버 뱅킹 등
ㅇ 전자상거래 보안
- 위험의 종류
. 가로막기(Interruption), 가로채기(Interception), 위조(Fabrication), 변형
(Modification), 개인정보보호(Privacy), 거래부인 등
- 기본요건
. 인증(Authentication), 기밀성(Confidentiality), 무결성(Integrity),
부인방지(Non-Repudiation), 익명성(Anonimity) 등
ㅇ 표준화
- UN/CEFACT 및 OASIS가 e-Commerce의 프레임워크로 ebXML을 공동으로 추진중
ㅇ 관계 법률
-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자금이체법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