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컨텐츠 이란?
ㅇ 인터넷, 방송 등에서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정보들을 가리키는 용어
- 이는 종전에 자본이 기술을 지배하고 활용한다는 상식에서 벗어나,
- 지식(기술,정보)이 생산,소비되며 자본을 지배하는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 새롭게 재정의되는 용어
2. 산업적 관점
ㅇ 컨텐츠 산업이란?
- 정보 / 영상 / 교육용 / 게임 컨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터넷 등을 통한 산업화
- 사실상 IP(Information Provider, 정보제공자)가 다루는 모든 정보나 기술 등이
컨텐츠 관련 산업의 핵을 이룸
3. 오프라인 및 온라인 상의 개념 확장
ㅇ 과거, 인터넷 활성화 이전의 오프라인상의 CD-ROM 타이틀 등도 컨텐츠 라고 할 수 있음
ㅇ 결국, 컨텐츠는,
-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로,
- 정적인 형태에서 동적인 형태로,
- 단순에서 복합적인 기술(지식)로 나아가고 있음
ㅇ 이러한 사실은,
- 방송,통신,가전,컴퓨터,영화,출판 등이 융합되고 있는 이 시점에 매우 중요한 시사성을 나타냄
4. 멀티미디어와 컨텐츠와의 차이점
ㅇ 멀티미디어란, 정보매체가 디지털화됨에 따라 모든 전달매체의 디지털식 통합화를 의미하고,
ㅇ 컨텐츠란, 지식, 정보, 기술 등이 상품화 가능함을 의미
5. 관련법(문화산업진흥기본법)상의 정의
ㅇ 콘텐츠
- 부호,문자,음성,음향 및 영상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지식 및 이들의
집합물
ㅇ 디지털콘텐츠
- 부호,문자,음성,음향 및 영상 등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지식 및 이
들의 집합물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전자적인 형태로 제
작 또는 변환된 것
6. [참고사항]
ㅇ 대표적인 디지털 콘텐츠 : 게임, 영화, 에니메이션, e-Learning 등
ㅇ 전망 : 휴대성(Mobility), 사실감(Reality),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