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용어해설] |
Purchasing Management 구매관리 | (2025-06-20) |
1. 구매 관리 (Purchasing Management) ㅇ 물품과 서비스의 구매, 건설이나 제조 등을 위한 계약을 포함하는 것 2. 주요 기능/역할 ㅇ 요구 사항 파악 : 각 부서나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물품,서비스의 종류,수량,시기 확인 ㅇ 공급업체 선정 : 시장조사, 입찰, 협상 등을 통해 적합한 공급업체 평가 및 선정 ㅇ 구매 계약 관리 : 구매 조건(가격,납기,품질,서비스 조건 등) 협상 및 계약 체결 ㅇ 발주 및 조달 관리 : 발주 진행, 납품 일정 관리, 수급 조정 ㅇ 검수 및 품질 관리 : 납품된 물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규격, 수량 확인 및 승인 ㅇ 대금 지급 관리 : 검수 완료 후, 계약 조건에 맞춰 대금 지급 처리 ㅇ 성과 분석 및 개선 : 구매 비용 절감, 공급망 안정성 확보, 공급업체 관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