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타입

(2021-03-29)

참조 , 참조 자료형, Immutable, 불변 객체, Mutable, 가변 객체


1. 참조 자료형 (Reference Data Type)

  ㅇ (주로, 객체지향 언어에서 많이 사용)
     - 변수 선언과 메모리 생성이 분리되는 데이터형
     - 즉, 변수 선언시, `해당 변수 값이 생성되어 저장되는 메모리의 주소`에 대한 참조가 이루어짐

  ㅇ 종류
     - 배열 참조형  :  배열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자료형
     - 클래스 참조형  :  클래스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자료형
     - 인터페이스 참조형 
        . 자바 언어 등에서는 클래스 외에 인터페이스라는 것을 제공하여주는데,
        . 이러한 인터페이스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자료형
     - 열거 참조형 등

  ㅇ 특징
     - 이들을 조작할 때는 사실상 해당 데이터 자체를 직접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 그에 대한 참조를 통해 조작하는 것임
     - 만일, 생성된 저장 공간에 대한 참조가 없어지면,
        . 후에 가비지 컬렉션에 의한 소멸 과정을 겪게됨 
        . 통상, 참조 카운트(Reference Count)가 0가 되면, 가비지 컬렉터가 해당 메모리를 비우게 됨


2. 불변 객체 타입 (Immutable), 가변 객체 타입 (Mutable)

  ㅇ 불변 객체 타입
     - 생성 후 그 값의 내용을 바꿀 수 없는 객체
     - 파이썬 例) 숫자, 문자열, 튜플 등

  ㅇ 가변 객체 타입
     - 생성 후에도 그 값의 내용을 바꿀 수 있는 객체
     - 파이썬 例) 리스트, 딕셔너리, 집합, 바이트 등
     - 자바스크립트 例) 배열

[참조 자료형]1. 객체   2. 객체 타입   3. 자료 추상화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
     [정보통신기술용어해설]       편집·운영 (차재복)          편집 후원          편집 이력
  1. Top (분류 펼침)      :     1,591개 분류    6,512건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