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래픽 주요 용어
ㅇ 소실점 (Vanishing Point)
- 원근 투영(원근법)에서 평행선이 멀리서 만나게 보이는 점
ㅇ 투영면 (Projective Plane, View Plane)
- 물체 영상이 맺히는 면
. 관찰자 눈에 놓여있지 않은 평면으로 방사하는 선(Radial Line)을 대응시킨 평면
ㅇ 시점 (View Point)
- 물체를 바라보는 위치(눈,카메라의 위치, Camera Position)
ㅇ 투영 (Projection)
- 3차원 물체를 2차원 평면으로 사상함
ㅇ 방사면 (Radial Plane)
- 관찰자 눈을 원점으로하는 평면
ㅇ OpenGL
- 다양한 그래픽스 기능을 플랫폼 독립적인 라이브러리 형태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산업계 실질 표준)
ㅇ Matte (매트)
-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기위해 2 이상을 겹쳐 합성시키는 블록 형태 요소
- 디지털 이미지 상에서는 특정 영역을 투명도 맵 형태로 표현해주는 정보를 갖게됨
ㅇ Digital Compositing (디지털 합성)
- 서로다른 다양한 소스들을 마치 동일한 장소/시간/조명 하에 촬영된 것 처럼 합쳐주는 것
ㅇ 기하변환
- 표현된 물체를 재배치(위치,방향 등)하거나, 크기를 변형하는 변환 동작
- 크게,
. 이동 변환 : moving or sliding (translation)
. 반사 변환 : reflecting or flipping (mirror image)
. 회전 변환 : rotating
. 크기 변환 : zooming (scaling)
. 층밀림 변환 : shearing (distorting)
. 때론, 점 변환, 선 변환, 다각형 변환(형태 변환)
ㅇ 프레임 버퍼 (Frame Buffer)
- 화면에 보여줄 영상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 장치
. 한 화면의 픽셀 값들을 계산하여 낸 결과를 화면 표시 전에 일시 저장해 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