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움직임 벡터 (Motion Vector)
ㅇ 움직임 추정(ME)을 하였을 때, 이동되었을 거리(변위)를, 벡터로 나타낸 것
- 움직임추정 및 움직임보상에 의한 예측부호화 시에, 현재 및 후보 위치좌표 간 차이 벡터
- 현재 블록과 매우 닮은 참조 블록 (후보 블록) 간의 위치좌표 간 차이 벡터
- 현재 위치와, 참조 프레임인 이전 또는 다음 비디오 프레임에서의 후보 위치 간에,
수평,수직 변위(차이)를 묘사하는 벡터 값
2. 움직임 벡터의 의미
ㅇ 시간 중복성의 제거
- 동영상의 시간적 움직임이 어떻게 보상(MC)되어야하는지를 알려줌
ㅇ 움직임의 출처
- 화면 단위마다 앞,뒤 화면 어느 곳에서 움직여 왔는지 움직임 벡터에 의해 알게됨
ㅇ 데이터량의 감축
- 현 매크로 블록과 움직임 벡터에 의해 움직임 보상된 이전 화면의 매크로 블록 간에,
그 차이 만을 부호화함으로써, 데이터량을 크게 줄일 수 있음
ㅇ 송신시에, 차이값 및 움직임 벡터를 함께 전송하게됨
- 보통 송신측에서는,
. 움직임 보상된 프레임, 현재 프레임의 차이 값(오차 블럭), 움직임 벡터 만을 코딩하여 보냄
. 즉, 전송시 수신측에서 영상 재생에 쓸 수 있도록 움직임 벡터도 함께 전송함
- 수신측 디코더는,
. 전송 받은 움직임 벡터를 사용하여 예측 영역을 재생성하게되며,
. 이 예측 영역에다가 복원된 오차 블럭을 합성하여 원래의 영상 블럭을 재구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