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X Window Systems
ㅇ MIT대학에서 DEC사의 Athena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1984년에 개발
- UNIX 운영체제 하에서 사용하는 표준적인 GUI
2. 역사
ㅇ 1984년 MIT 개발
ㅇ 1985년 MIT가 라이센스를 포기
ㅇ 1988년에 X 컨소시엄이 이를 넘겨받아, 현재는 Open Group에서 관리하고 있음
ㅇ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고, 무료로 사용이 가능함
3. 특징
ㅇ GUI 환경
-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친숙한 그래픽 화면으로 컴퓨터에 접근가능함
ㅇ 기종 무관, 호환성 좋음
- 사용 기종, 하드웨어,운영체제 등에 독립적인(무관한) 고성능 2차원 그래픽 제공
- 소스 코드의 공개 및 이식성이 뛰어남
ㅇ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동작
- 네트워크를 통해서 X Window 서버와 X Window 클라이언트가 상호 협력 함
. X 클라이언트 : 어플리케이션 레벨의 프로그램
. X 서버 : 히드워어 및 자원 관리
ㅇ X 프로토콜에 의한 네크워크 연결
- 사용자에게 투명한 환경을 제공
- X 프로토콜은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운영체제 하에서 구현 및 사용 가능
ㅇ 크기 조절이 가능한 계층구조의 윈도우를 제공
- 각 응용프로그램은 여러 개의 서브 윈도우를 가지며,
- 이들 윈도우 간에는 부모-자식 관계를 형성하며,
- 원도우의 가시화 및 부분 가시화, 또는 숨김 등이 가능
4. X window 시스템의 구성요소
ㅇ X 서버 : 화면, 마우스, 키보드 등을 제어
ㅇ X 클라이언트 : X 호출을 요청하는 프로그램
ㅇ X 프로토콜
ㅇ X 라이브러리 루틴 : Xlib 등
5. GUI의 다른 例
ㅇ 한편, GUI의 또다른 예들은,
- Apple社의 Macintosh, Microsoft社의 Windows, IBM社의 OS/2 Presentation Manager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나,
- X 윈도우는 애당초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 기초하여 설계된 것이 가장 큰 특징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