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장 또는 장애 또는 파손 (Failure)` 이란?
ㅇ [일반] 고장, 장애 (failure, malfunction, disorder)
- 제품/상품/서비스 등이 요구되는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것
. `사용성 상실` 또는 `서비스 중단` 또는 `서비스 불이행`
ㅇ [의학] 부전 (不全, failure)
- 신체 기관이 제 기능을 상실하는 것
. 例) 심부전,뇌부전,신부전,간부전,호흡부전 등
ㅇ [기계] 고장, 파손 (failure) ☞ 파손(Failure)/파괴(Fracture) 참조
- 하중(부하)에 견디는 능력 보다 커서, 요구 기능을 수행 못하는 상태
. 주로, 부서지고,망가지고,부러지고,끓어지는 등의 기능 상실
. 例) 변형(deformation), 파단(fracture), 좌굴(buckling), 마모(wear), 과열(overheating) 등
2. 고장 관련 용어들
ㅇ 장애,실패,고장 (Failure)
- 고장 뿐만아니라 오류, 작업미숙 등을 총체적으로 포함
. 요구된 행동으로부터 벗어나는 것, 정해진 기능을 상실하는 것
. 시스템의 동작 불능 상태, 신호 품질의 점진적이고 계속적인 저하 등
ㅇ 불량,결함 (Fault, Defect)
- 주로, 장애,고장의 원인, 고객 불만족의 원인, 표준/규격 등과의 부적합 등
※ 통상, `Fault/Defect(결함)` 또는 `Failure(고장)`을 혼용하는 경우가 많음
ㅇ Hard Fault 및 Soft Fault
- Hard Fault : 갑작스런 고장으로 발생되는 서비스 장애
- Soft Fault : 점진적인 품질의 저하
ㅇ 장애 검출 (Fault Detection)
- 장애 발생 여부의 인지 ☞ LOS(Loss of Signal), 경보(Alarm) 등 참조
ㅇ 장애 관리/고장 관리/장애 처리 (Fault Management) ☞ FCAPS 참조
- 장애의 검출,기록,고립,복구 등 일련의 관리 작업
ㅇ 고장률 (Fault rate) ☞ 신뢰도, 순간고장률 참조
- 특정시간까지 고장이 나지 않았을 때, t부터 △t 만큼 더 생존할 조건부확률의 변화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