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PEG-2 시스템에서 PES 이란?
ㅇ PS(Program Stream) 또는 TS(Transport Stream)을 구성하기 위한 직전 단계
- PES 패킷 : 단일 미디어 정보원에서 나온 기본 스트림(ES)을 가변길이로 패킷화된 것
- PES 스트림 : PES 패킷들이 연속되어진 스트림
2. PES 패킷 (PES Packet)
ㅇ PES 패킷
- 부호화된 영상,음성 비트열인 기본스트림(ES)에 PES 헤더를 추가하여 패킷화시킨 것
. PS 또는 TS 스트림을 생성하기 위한 전 단계
.. 한편, PES Packet을 만드는 Packetizer를 PES Packetizer라고 부름
ㅇ PES 패킷 종류 구분
- Video PES
- Audio PES
- Private date PES (데이터방송용: 어플리케이션, 방송 스케줄, 기타부가 정보 등)
ㅇ PES 패킷 길이
- 비디오를 제외하고는 최대 64 KB(216 = 65,536 바이트) 이하 길이를 갖음
. 단, 비디오 PES 패킷길이(PES_packet_length)가 `0`이면, 최대 길이 제한 없음
3. PES 패킷 구조 = 헤더 + 페이로드
ㅇ ☞ PES 패킷 헤더 참조 (6 바이트 길이)
- 수납되는 ES와 직접 관련 있는 정보들로 구성됨
. 즉, ES의 종류, 시간 정보, 패킷의 우선순위, 암호화 필드, 트릭모드 재생 정보,
저작권 정보, 오류검출 등
ㅇ PES Packet 페이로드 (고정 또는 가변길이)
- 부호화된 ES 스트림 데이터가 수납됨
4. ES → PES 패킷 → PES 패킷 스트림 → TS 패킷 → TS 스트림
ㅇ PES 패킷 스트림
- PES 패킷들이 연속되어 스트림화된 것
ㅇ PES 패킷 스트림의 다중화
- 여러 종류의 PES 패킷 스트림들이 다중화되면 PS 및 TS 이 됨
. 즉, PES Packetizer를 지나 다중화되어 PS(Program Stream) 및 TS(Transport Stream)
를 만들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