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그램 스트림 (Program Stream, PS)
ㅇ 에러가 거의 없는 선로나 저장매체를 통해 저장 또는 송수신할 목적으로 구성되는
일련의 패킷(MPEG-1에서는 이를 `팩`이라고함)으로 구성된 스트림
2. PS Multiplexing (PS 다중화)
ㅇ 단일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각 미디어 스트림이 다중화된 것
- 하나의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비디오,오디오,데이터 정보가 각각 담겨있는 각 PES 패킷
들을 다중화시키고, 이 프로그램과 관련된 타이밍 정보 등을 헤더에 붙인 것
. 다수의 PES 패킷으로 구성된 팩(pack)들의 집합
.. 팩이라 불리우는 패킷 단위를 차례로 나열한 것
3. PS 구조 (계층구조)
ㅇ 팩 계층(Pack Layer)
- 팩(Pack) : 팩 헤더 및 다수의 PES 패킷들로 구성
. 첫째 팩 : 전체 비트열에 대한 시스템 정보를 갖는 시스템 헤더를 포함
- 팩 헤더
. packet start code (32 비트) : `00000000 00000000 00000001`
. packet start code 직후 (2 비트) : MPEG-1 `00`, MPEG-2 `01`
. SCR (42 비트) : MPEG시스템 기준 시각 참조용 필드
. 프로그램 다중화율 (22 비트)
- 첫째 팩(#1)에서의 시스템 헤더
. system heder start code (32 비트) : `0x 0000 01BB`
. header length (16 비트) : 시스템 헤더의 길이를 나타냄
. 비트율 (22 비트)
. 오디오 수 (6 비트)
. 4종류 플래그들 (각 1 비트,총 4 비트)
. 비디오 수 (5 비트)
. 개별 비트열에 필요한 버퍼 관련 정보
ㅇ 패킷 계층(Packet Layer)
- 팩 계층의 하위계층
. 각 개별 비트열과 관련된 계층
. MPEG-2 에서는 이 계층의 패킷을 PES(Packetized Elementary Stream) 이라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