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RSVP
ㅇ 멀티미디어 통신을 실현하는데 중요한 서비스품질에 대한 자원예약을 위하여,
- 1997년9월 IETF에서 채택한 자원예약용 시그널링 프로토콜
2. RSVP 특징
ㅇ 실시간 자원예약성 프로토콜
- RSVP는 인터넷 상에서 각 응용서비스 요소가 자신의 트래픽 요구량에 필요한 정도
의 특정한 서비스품질을 획득할 수 있도록,
- 실시간 동적으로 망 차원의 제어가 가능하게 하는 자원예약성 프로토콜
ㅇ 유니캐스트 및 멀티캐스트 상에서 동작 가능
ㅇ 수신측에서 예약 요청 (예약 요청 및 설정이 단방향성)
- 인터넷 상에서 서비스품질(QOS)를 보증/획득하기 위하여 통신의 시작 직전에
자원을 예약(Admission Control)하게 되며,
- 요구되는 자원 예약의 권한은 수신측에 있으며, 수신측은 자신의 요구와 환경에 알맞는
수준의 자원을 망측에게 예약하게 됨
ㅇ 제어용 프로토콜 임
- RSVP는 데이터 자체를 전송하는 프로토콜이 아니라 ICMP, IGMP 처럼 제어용 프로토콜
- 라우팅 프로토콜에 독립적임
ㅇ 경로상 모든 라우터가 참여하게 됨
- 이는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경로상에서 있는 모든 라우터에게 서비스에 필요한 자원
인 대역폭 및 버퍼 등을 예약하고 유지토록 함
- 주로, 사설망 수준의 제한된 범위에서의 QoS 보장 등에 활용 가능
3. RSVP 메세지 전달
ㅇ RSVP 메세지는 순수 IP 데이터그램(프로토콜 번호 : 46)으로 직접 전달됨
- 만일 호스트에 그러한 기능이 없으면 UDP를 통해서도 전달 가능
ㅇ 자원예약의 주체
- 송수신지 양쪽 모두가 아닌, 수신지에서 송신지로의 단방향성으로 만 RSVP 메세지 전달
4. RSVP 한계성
ㅇ 통합서비스모델(IntServ)에서의 자원예약을 위한 신호(Signalling) 프로토콜로써,
- RSVP를 채택한 바 있으나,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이 많으며,
ㅇ 그 중에서도 RSVP는 각 플로우(Flow)를 단위로하여 자원예약을 하는 관계 때문에,
- 망의 규모가 커질 때 복잡성이 증대되어서 확장성(Scalability)에는 한계가 있음
5. [관련용어]
※ 인터넷 QoS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