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색 좌표계 (Color Coordinate System, Color Coordinator)
ㅇ 색상모델에 따라 정해지는 색을 성분 요소별로 수치화할 수 있도록 객관화시킨 좌표계
2. 3 차원 색 좌표계
ㅇ 색 표현은 보통 세가지 요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 각각의 요소를 하나의 축으로 하는 3차원 좌표 시스템에 대응시킴
. 컬러는 3차원 좌표계 내에 존재하는 하나의 점으로 표시 가능
3. 주요 색 좌표계 ☞ 컬러 공간 참조
ㅇ RGB 색 좌표계
- 컴퓨터에서 주로 사용됨
* 한편, RGB 색 좌표계 이외에 여러가지 다른 색 좌표계가 존재. ☞ YCbCr 참조
. 그 이유로는 색표현을 위해 RGB 보다 더 작은 데이터,대역폭을 사용하기 위함
ㅇ CIE 1931 색좌표계
- 주로 색 밝기를 기준으로 좌표 표현
ㅇ XYZ : 빛의 삼원색의 값이 양수가 되도록함
ㅇ YIQ, YUV : 아날로그 텔레비젼용 등
- YIQ : NTSC 칼라텔레비전 방식에서 사용
- YUV : PAL, SECAM 칼라텔레비전 방식에서 사용
. YCbCr, YPbPr : 방송 텔레비젼 신호의 상호 호환되는 디지털 신호를 위해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