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동기 제어의 목적
ㅇ 단락으로 인한 전동기 손상 보호
ㅇ 장시간 과부하로 인한 전동기 손상 보호
ㅇ 과다 기동 전류에 의한 전동기 손상 보호
ㅇ 전동기 속도의 가변 제어
2. 전기 모터의 구동, 부하
ㅇ 전기적 구동 및 기계적 부하
- (JM : 모터 관성 모멘트, JL : 부하 관성 모멘트,
TM : 구동 토크, TL : 부하 토크, ω : 각속도)
3. 전기 모터의 제어
※ 회전운동 시 주요 고려사항 둘 : `토크`, `회전 속도`
ㅇ 전기 모터의 제어 대상 (회전 속도,토크,위치,각도 등의 제어)
- 회전 속도 제어
- 회전 각의 위치 제어 등
ㅇ 전기 모터의 속도 제어 (전압,주파수 등의 조정)
- DC 모터 속도 제어 : 주로, 가변 DC 전압의 공급 제어
. 전기자 단자 전압 조정 방식 (전압 제어)
. 자계 전류를 제어하는 자속 조정 방식 (계자 제어)
. 전기자 전류에 대한 저항 조정 방식 (저항 제어)
- AC 모터 속도 제어 : 가변 진폭 및 주파수를 갖는 정현파 AC 전압의 공급 제어
ㅇ 전기 모터의 제어 방식
- 개방 루프 제어 (Open-loop Control) 방식
- 폐쇄 루프 제어 (Closed-loop Control) 방식
* 현재, 대부분 디지털 제어기 사용
ㅇ 전기 모터별 제어 특징 구분
- 제어 용이 : 직류 전동기, BLDC 전동기 등
- 고성능 제어 필요 : 유도 전동기, 동기 전동기 등
ㅇ 전기 모터의 주요 제어 기술 구분
- PWM (Pulse Width Modulation)
- PID 제어
- 벡터 제어
- 스텝 모터 제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