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f   Electromotive Force   기전력

(2024-07-30)

Induced Electromotive Force, 유도 기전력, 역기전력, 역기전압


1. 기전력 (Electromotive Force) 전지, 발전기 등에서 전압을 연속적으로 만들어주는 능력
     - 개방된 양 단자 간에 전위차(전압)를 만들어 내어, 
     - 회로전류를 지속적으로 흐르게 하는 능력

     * [용어 의미상 유의점] 
        . 기전력의 `력`은, (力,Force)이 아니고, 
        . 전압/전류를 만들어내는 능력(能力,Ability)을 의미함

  ㅇ 기전력 단위 : 전압 [V] 
     - 단위 전하에 대해 행할 수 있는  [J/C (Joule/Coulomb)]로써, 
     - 전압 [V]과 단위 같음


2. 발전기 (전자유도 발전), 전지 (전기화학 작용)에서의 기전력 비교

  ※ 둘다 `에너지 변환 장치`의 일종임
     - 발전기,전지역학적 에너지 또는 화학 에너지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

  ㅇ 발전기 : 전자유도에 의해 내부에서 전위차(전기에너지) 발생 => 기전력(emf)
     - 회전력전자유도 방식에 의해 역학적에너지전기에너지로 변환   : 교류(AC) 발생

  ㅇ 전지   : 전기화학 반응(자발적 과정)으로부터 전위차(전기에너지) 발생 => 기전력(emf)
     - 두 전극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으로 화학에너지전기에너지로 변환 : 직류(DC) 발생

    
3. 유도 기전력 (Induced Electromotive Force)

  ㅇ 유도 기전력 이란?
     - 시변 자기장에 의한 전자기 유도 현상으로 회로에 유도되는 전압(기전력)

  ㅇ 유도 기전력의 구분
     - 변환 기전력 (transformer emf)  :  (변압기 원리)
        . 자속 자체가 시간에 따라 변화 
           ..  e = - dΦ/dt   (시변 자계)
        .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자계에 의해, 기전력 발생)
     - 운동 기전력 (motional emf)     :  (발전기 원리)
        . 일정 자속에서 도체자속을 끊으면서 움직임    
           ..  e = (v x B)·L  (시변 자속 쇄교)
        .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자속 쇄교 면적으로, 기전력 발생)

  ㅇ 유도 기전력의 크기   ☞ 패러데이법칙 참조
     - 실험에 의거하여, 결합 자속의 변화와 유도된 기전력 사이의 관계에 기초함

  ㅇ 유도 기전력의 방향   ☞ 렌쯔의 법칙 참조
     - 자속의 변화를 방해하려는 방향으로 발생

  ㅇ 유도 기전력 중 운동 기전력의 방향   ☞ 플레밍 오른손 법칙 참조
     - 도선의 운동에 의해, 자기장 내 도선의 운동 에너지전기 에너지로 변환   (발전기의 원리)


4. 한편, 역 기전력 (逆起電力, counter electromotive force) 은,

  ㅇ 외부에서 공급하는(일으키는) 원래 정해진 기전력과는,
     - 반대되는(상쇄시키는,반발하는) 방향으로 생기는 기전력을 말함

  ㅇ 통상, 도체운동을 함으로써, 자속의 변화를 겪으며, 
     - 이로인한 반발로 생기는 기전력을 말함

[자기장 효과 ⇩]1. 외부 자기장 효과   2. 자화   3. 유도 기전력  

[전자계현상(시변장) ⇩]1. 맥스웰 방정식   2. 패러데이 법칙   3. 유도기전력   4. 변위전류   5. 전자기파   6. 시정현파계   7. 전자파세기   8. 전자기파 파동방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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