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물체 공간, 상 공간, 상
ㅇ 물체 공간 (Object Space) : 결상되기 전에 (굴절 전) 점들이 위치한 공간
- 즉, 실제 물체가 위치해있는 공간
ㅇ 상 공간 (Image Space) : 결상되는 (굴절 후) 점들이 위치하는 공간
- 즉, 결상되는 공간
ㅇ 상 (Image, 像) : 물체의 광학적 (결상된) 형상
- 광학계에 의해, 3차원 공간에 있는 모든 실제 점들은, 다른 곳에서 결상이 될 수 있음
. 상은 크기 만 다를 뿐, 물체의 정확한 복사판 임
2. 물점, 상점, 공액점, 공액관계
※ 근축광학에서 볼 때, 한 물점에서 나온(출사한) 모든 광선은 상점에서 만나게 됨
- 즉, 하나의 물점에는 하나의 상점이 대응함
ㅇ 물점/물체점 (Object Point)
- 원천 점
. 입사(광학계로 다가오는) 광선들의 원천 점
- 통상, 점 형태의 사물 실제 형상
. 점 처럼 작은 물체형태의 점 또는 물체의 작은 한 지점
ㅇ 상점 (Image Point)
- 결상되는 점
. 출사(광학계를 통과한) 광선들의 연장선이 만나는 점
ㅇ 공액점 (Conjugate Points)
- 서로 대응되는 물체점 (object point)과 상점 (image point)
ㅇ 공액 관계 (Conjugate Relation)
- 서로 대응되는, 두 점들 간의 관계 : `물체점 (object point)` 및 `상점 (image point)`
※ 두 점(공액점) 중 어느 한 점에 있는 물체는, 상대편 점 위치에 완전한 상을 맺음
3. 실상, 허상
ㅇ 실상 (Real Image)
- 밝게 맺혀 나타나는 상
. 광선은 실상에 모이게 됨
. 상 위치에 있는 스크린에 맺을 수 있는 상
ㅇ 허상 (Virtual Image)
- 밝은 상으로 맺히지 않고 어두운 형태의 상
. 허상에는 실제 광선이 도착하지 않으며,
. 마치, 허상에 광선이 도착하여 그곳에서 나오는 것처럼 보이기는 하나,
. 사실상, 허상 위치에 스크린이 있더라도, 그곳에 상이 맺히지 않음
4. 물체거리, 상거리
ㅇ 물체거리 (Object Distance) : 정점에서 물체까지의 거리
ㅇ 상거리 (Image Distance) : 정점에서 상까지의 거리
5. 주 광선 (Principal Ray)
ㅇ 물체점으로부터 출발하여 결상계의 중심을 지나가는 광선
6. 결상 위치를 정하는 공식 ☞ 결상식 참조
※ 물체 거리 p, 상 거리 : q, 초점 거리 : f
ㅇ 구면 거울 공식
- 1/p + 1/q = 1/f
ㅇ 얇은 렌즈 공식
- 1/p + 1/q = 1/f